•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연준 “조만간 금리 인상, 자산 축소 점진적으로”
뉴스핌 | 2017-05-25 03:40: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조만간 다시 금리를 올리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해 내달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 놨다. 4조5000억 달러로 불어난 자산도 올해 축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분석이다.

연방준비제도<사진=블룸버그통신>

연준이 24일(현지시간) 공개한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의 대다수 위원은 경제 지표가 그들의 기대대로 나온다면 일부 통화 완화를 제거하는 추가 절차를 밟는 것이 조만간 적절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즉 지난 3월에 이어 기준금리를 다시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연준 위원들은 대체로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을 지지했다. 다만 일부 참가자들은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으며 대중의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도 다소 떨어져 점진적인 긴축이 기대치와 물가를 2%로 회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은 중립금리가 하락했음을 언급하면서 점진적인 금리 인상 접근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참가자들은 예상보다 실업률이 빠르게 하락하거나 임금이 빠르게 오를 경우, 또는 매우 큰 규모의 재정 부양 정책이 이행될 경우 기준금리를 빠르게 올리는 것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연준 위원들은 4조5000억 달러 규모의 자산 축소에 대해 폭넓은 합의에 도달했다. 위원들은 오는 12월 회의 전에 자산 축소를 시작하고 자산에 대한 재투자를 한꺼번에 중단하는 것이 아닌 자산 축소 초기에 매우 적은 규모만 재투자를 줄이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 자산 축소 한도는 매우 적은 규모에서 시작해 3개월마다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다.

위원들은 자산 축소 계획을 미리 발표하는 것이 적절하며 자산을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한 형태로 대차대조표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준은 자산 축소가 시작되면 경제 여건에서 실질적인 후퇴가 있지 않은 이상 이 과정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연준은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와 물가 상승 둔화가 일시적이라고 판단했으며 위원들은 경제 전망에 대한 위험이 상방으로 치우쳐져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1분기 부진이 일시적이라는 추가 근거를 얻기 위해 5월에는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트럼프가 점치는 연준 금리-대차대조표 향방은
연준 카플란 “올해 2차례 추가 금리 인상 지지”
연준 불라드 “연준 금리 인상 속도 너무 빠른지도”
미 연준 메스터 “기준금리 인상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