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당정, 한국당 빼고 추경심사 강행하나
파이낸셜뉴스 | 2017-06-26 22:05:06
'공공부문 일자리 만들기' 추경예산안 19일째 국회서 계류
한국당 "일자리 추경 반대"
국민의당.바른정당 "협조 가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추경 등 경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여야 정책위의장과 예결위 간사들을 만나 회의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정부.여당이 문재인정부 핵심공약인 '공공부문 일자리 만들기'에 필요한 추가경정예산 확보가 어려워지자 26일 정면돌파에 나섰다.

추경안은 지난 7일 국회에 제출된 이후 여야 대치정국 속에 상임위 일정도 잡지 못한 채 19일째 계류 중에 있다. 이에 추경안 처리가 더 늦어지면 편성 효과가 사라질 것으로 판단한 정부.여당이 새로운 해법 모색에 나섰다.

정부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날 직접 국회를 찾아 야3당을 방문, 추경안 처리협조를 요청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추경에 강력히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뺀 채 추경심사에 나설 수도 있다는 의사를 내비치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지막까지 한국당을 설득하는 노력을 하겠지만, 거부한다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라도 이번주부터 추경심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는 7월 임시국회에서 두 야당을 설득해 처리요건인 150석을 충족시켜 추경안을 처리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야권에 추경안 처리협조 당부를 위해 국회를 방문한 김동연 부총리도 여당의 이 같은 돌파 의지에 힘을 보탰다.

김 부총리는 추경안에 대한 야권의 반대를 의식하고 있다는 듯 야당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의 공공부문 일자리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민간 일자리도 늘어나는 것을 역점을 두고 있다"며 "일자리와 관련된 야당 이야기도 전향적인 자세로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충분히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도 "야당이 추경 처리에 임할 수 있도록 명분과 모양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바른정당 역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 편성에는 기본적으로 협력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김 부총리를 만나 "추경에 대해 무조건 반대한다고 생각하지는 말아달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야당이 제시하는 요건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 먼저 데이터나 자료를 제시해 국민이 논리적으로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김 부총리의 방문에도 일자리 추경에 반대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부실 인사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 제시가 없다면 추경안 심사 등 다른 현안도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다"며 추경과 청문회의 연계 카드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김 부총리와 4당 정책위의장.예결위간사 회동을 마친 뒤에는 추경안과 관련해 한층 진전된 반응을 내놓았다.

이현재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회동을 마치고, 27일 오전 4당 정책위의장단이 다시 한번 회동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요한 것은 모두가 같이가기로 했다는 것이다"고 회동 결과를 요약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