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공론화위 활동 본격화…여야, '원전 건설 중단' 적법성 공방
SBSCNBC | 2017-07-26 20:26:22
<앵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놓고 출범한 공론화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 갑니다.

당장 내일, 공사 중단 여부를 결정하는 시민배심원단 숫자와 전국 단위 여론조사 규모, 시기 등에 대해 밝힐 예정인데요.

국회에서는 건설 중단에 대한 적법성 문제를 놓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보도에 우형준 기자입니다.

<기자>
신고리 공론화위원회는 김지형 위원장과 6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공론화위는 전국 단위 여론조사를 진행한 다음 시민 배심원단을 꾸려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론조사 규모와 시기, 배심원단 숫자 등 공론조사의 구성은 내일 열리는 2차회의에서 결정해 발표합니다. 

국회에서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국회에 출석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해 야당은 탈원전 정책의 적법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습니다.

[곽대훈 / 자유한국당 의원 : 헌법과 법률에 근거가 없고, 제가 봤을 때는 산업부의 한수원에 보낸 지시 공문은 불법적 지시입니다.]

[백운규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국무회의) 의결을 했고 거기에 그에 따라서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협조공문을 한수원에 내려서 한수원이 상법에 따라서 이사회 거쳐서 결정한 적법한 절차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 야당 의원들은, 원전 건설을 중단해도 전기요금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백 장관의 판단 근거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한편, 정부와 여당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중단과 관련해 오는 31일 긴급 당정회의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공론화위가 활동에 들어가면서 원전 건설 중단에 대한 사회적논란도 본격적으로 점화되고 있습니다.

SBSCNBC 우형준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