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8월 금통위의사록, 통화완화 축소 필요성 거론하면서 향후 금리인상 시사
파이낸셜뉴스 | 2017-09-19 18:53:05
지난달 말 개최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금리인상 필요성을 시사하는 발언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공개된 제16차 금통위의사록(8월31일 개최)에 따르면 A 금통위원은 “우리경제의 GDP갭이 0에 근접한 가운데 지난 수년간 1% 초반대 미만에 머무르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2%에 근접하고 있는 점은 분명히 통화정책의 완화정도를 축소할 필요성이 높아졌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이 금통위원은 다만 “각국의 인플레이션율 상승 정도가 제한적인 상태여서 저인플레이션 상황을 야기한 원인들이 해소됐다고 보기는 아직 이르다”면서 “금리조정의 시점 선택에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 인플레이션 타게팅에 충실하고 경제주체들의 기대인플레이션 관리와 부합된다”고 지적했다.

금통위원들은 가계부채가 계속 늘어나 한국경제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B 금통위원은 “선진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와 더불어 우리도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다만 “지금같이 지정학적 리스크가 점증하는 가운데서도 변경해야 할 만큼 시급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글로벌 경기 및 금융시장 전개상황, 가계대출 움직임과 부동산 대책 효과 등을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향후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리인상 시점에 대해선 신중하자는 입장이다.

C 금통위원은 “10월 경제전망을 통해 내년 이후의 경제흐름을 면밀히 지켜보고 중기적 시계에서의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통화정책 완화정도의 조정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늦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향후 기준금리를 올리되 그 시점을 잘 잡아야 한다는 의미다. 다만 금통위원간 정책 인식에 다소간 차이는 엿보였다.

D 금통위원은 “가계부채 증가세의 연착륙 여부를 주시하는 한편 기조적인 물가상승세를 목표수준으로 확대시킬 수 있도록 현재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해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혀 금리인상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금통위의 입장을 감안할 때 향후 금리인상 시기는 경기와 물가뿐만 아니라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 가계부채 증가세를 제어하기 위한 대책들이 어떤 효과를 나타낼 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8월 금통위 금리결정회의에선 기준금리가 만장일치로 동결된 바 있다.



taeminchang@fnnews.com 장태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