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통신산업, 다시 글로벌 시장으로] 혁신기술의 힘… KT '기가솔루션'으로 신시장 개척
파이낸셜뉴스 | 2017-09-19 19:11:06
오래된 건물의 구리선 활용 초고속 인터넷 제공하는 기술 최근 美 보스턴에 수출 계약
르완다에 연내 LTE 전국망 구축 2019년 영업익 흑자전환 기대


KT가 보츠와나에서 기가와이어 솔루션을 선보이고있다.
KT가 광케이블 없이 구리선만으로 초당 1Gbps급의 인터넷 속도를 구현하는 '기가와이어' 같은 혁신 기술을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동안 활로를 찾지 못했던 해외시장에서 혁신 통신기술인 '기가솔루션'을 앞세워 다양한 국가에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 아프리카 등 기가와이어 수출 줄이어

19일 KT는 미국 보스턴시와 '기가 와이어' 기술 수출계약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북미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가 와이어는 구리선 기반 인터넷 전송보다 10배가량 빠른 속도를 자랑하면서도 별도의 통신망 신설 공사가 필요 없는 기술이다. 유서깊은 건물을 보존하면서도 첨단 통신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지역이나 자소득층 밀집 지역에 걸맞는 KT의 혁신기술이다.

보스턴 시는 60년 이상된 건물이 대부분으로 네트워크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한 도시 전체의 건물 내부 시공이 어려운 상황으로, 기가 와이어 기술을 통해 기존 건축물을 훼손하지 않고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할 수 있어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KT관계자는 "실제로 미국은 인터넷 창시국이지만 광케이블 구축율이 전세계 22위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도 KT의 기가 와이어 같은 혁신 기술이 미국 통신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시범 구축한 기가 와이어는 우선 보스턴 다운타운 내 130여 가구를 대상으로 시작하고 이와 같은 사례를 바탕으로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미국 내 다른 도시에서 KT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과 스마트솔루션 등의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기가 와이어는 지난해 이미 터키와 스페인 진출에 성공한 데 이어 미국 진출까지 순조롭게 성사되면서 KT의 기술을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KT는 이번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아메리카 행사에서도 유럽과 동남아 지역에 걸쳐 기가 와이어 도입과 관련해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8월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한 보츠와나에서도 국영통신사와 기가 와이어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아프리카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기도 했다.

■르완다사업 2019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기대

KT의 해외사업의 본격적인 수익도 가시화되고있다. KT는 올해 연말까지 르완다에 롱텀에볼루션(LTE)전국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8월 기준으로 인구커버리지의 85% 달성, 가입자 5만명을 확보했으며, 올해 말까지 인구 커버리지의 95%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말 전국망 구축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가입자 확산이 예상된다. KT 관계자는 "KT 르완다 사업은 19년 영업이익 흑자전환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며 "KT 르완다 사업은 아프리카에서 민관협력파트너십(PPP)의 성공 모델로 인근 아프리카 국가에서 르완다 사업 견학을 오는 등 관심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는 르완다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빠르게 브로드밴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르완다 정부와 6월 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으며, 9월 조인트벤처(JV) 형태의 'KT Rwanda Networks'(이하 KTRN)를 설립했다. KT는 대주주로 르완다에 3년 이내에 LTE 전국망을 구축하고, 25년에 걸친 4G LTE 네트워크 도매 독점 사업권과 175MHz에 달하는 광대역 주파수를 받아 르완다 내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