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문 대통령, 21일 트럼프와 한미정상회담...첨단무기 논의 관심
뉴스핌 | 2017-09-20 19:41:58

[뉴스핌=송의준 기자]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두 번째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청와대는 20일 “문 대통령이 21일 유엔 총회 기조연설 후 뉴욕 한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월 30일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은 지난 6월 미국에서 열린 정상회담 이후 처음이다.

이 자리에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과 6차 핵실험 등에 대한 한미 간 공조 방안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2375호에 대한 실효성 있는 이행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지난 17일 전화통화를 통해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눴으며,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선 우리의 자체적인 억지 및 방위능력과 한미 연합방위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 무기 보강 협조에 대해 사의를 전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또 이날 한국과 미국이 핵 추진 잠수함 도입에 합의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로 논의되지 않을 전망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는 사실과 다르고, 어떠한 형태의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개정협상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19일) 뉴욕 지역 동포간담회에서 “한미FTA(자유무역협정)를 놓고도 양국 간의 교역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서로 이견이 없다”면서도 “그러나 FTA 협정 내용을 놓고 좀 더 한국에게 유리하게 해야겠다, 미국에게 유리하게 해야겠다 이런 논란은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동아시아 순방에서 중국과 일본에 이어 한국을 방문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