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청와대 "B-1B 동해 출격 한·미 사전 협의…NLL 이북 훈련엔 불참"
뉴스핌 | 2017-09-25 21:11:00

[뉴스핌=정경환 기자] 청와대가 최근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북한 동해상으로 출격한 것과 관련, 한국과 미국 간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쳤음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오후 관련 브리핑에서 "미국 B-1B 전략폭격기의 북방한계선(NLL) 이북 공해상 비행훈련은 한국과 미국의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속에서 이뤄진 작전이었으며, 비행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비행작전 전 과정이 한·미 공조 하에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지난 23일 미국은 괌기지에 있던 B-1B 전략폭격기들을 주일 미 공군 F-15C와 함께 동해 NLL을 넘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최북단 인접 지역까지 전격 출격시켰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후, 이번 B-1B 출격 훈련이 미국 측의 '통보'에 의한 것인지, 한국과 미국 간 '협의'에 의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고,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문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오전 고위관계자가 나서 "B-1B는 사전에 충분히 협의가 있었다는 게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고였고, 문재인 대통령도 뉴욕에 있을 때부터 실시간으로 보고를 받은 상황이었다"고 밝혔었다.

다만, 청와대는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선 작전에는 참여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박 대변인은 "NLL 이북의 공해상 작전과 관련해서는 NLL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한국군은 참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달 31일 한반도 상공에서 실시된 한·미 공군 연합 항공차단 작전에서 B-1B가 MK-84 폭탄을 투하하고 있다. <사진=공군>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靑 “B-1B폭격기 北 동해상 비행, 한미간 충분히 사전 협의”
F-35B·B-1B 한반도 동시 전개 '폭격 훈련'…대북 무력시위
美 B-1B·F-35B 한반도 첫 동시 전개…대북 응징 경고
美, 죽음의 백조 B-1B에 스텔스 미사일 등 실전 배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