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제약바이오협회 “제약산업 고사..약가제도 수용 불가”
뉴스핌 | 2017-10-17 20:09:00

[뉴스핌=박미리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라는 정부 정책 취지에는 공감하나, 재원 마련을 이유로 제약·바이오산업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시도는 거부하겠다고 17일 밝혔다. 

17일 열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회에서 이사사들이 국민건강 보장성 확대 취지에 공감하되 제약산업을 고사사키는 방식의 약가제도 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취지의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산업인 제약·바이오산업을 고사시키고 글로벌 진출의 시대적 흐름을 부정하는 방식의 약가제도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채택했다.

협회 이사들은 "제약·바이오산업이 성장해야 건강보험제도 역시 더욱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며 "정부가 산업 육성을 통해 보험재정을 절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산업계와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수립해달라"고 촉구했다.

산업을 키우기 위해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도 밝혔다. 

이들은 "정부의 산업육성 정책기조에 부응, 신약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경제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며 "투명한 의약품 유통질서를 위한 제도 개혁을 추구하는 한편 구체적인 내부 자정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국제표준기구의 뇌물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도입하는 것이다. 협회는 오는 11월 이사장단사를 시작으로 2019년말까지 15개 이사장단사와 35개 이사사에 ISO 37001 도입 컨설팅을 완료할 계획이다. 회사당 700만원대의 컨설팅 비용도 지원한다.

원희목 회장은 "산업에 드리워진 부정적인 그늘을 우리 스스로 거두어내는 진통을 이겨내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꿔내야 한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 건강과 국가 경제를 책임지는 제약·바이오산업이 사회적 희생양, 마녀사냥의 재물이 되지않도록 함께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는 법인 해산이나 협회비 장기체납으로 회원의 의무를 다할수 없는 라보라토리신파와 씨엘팜을 회원사에서 제명했다. 이에 따라 협회 회원사는 194개사가 됐다.

[뉴스핌 Newspi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원희목 제약협회장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위 설치해야"
제약바이오협회, 허경화 국제담당 부회장 임명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4차산업 전문가 영입
제약바이오협회 "영업대행사 악용 불법 리베이트 근절해야"
제약바이오협회, 정재훈 의약품광고심의위원장 선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