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인천도시공사,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3곳 본격 착수
파이낸셜뉴스 | 2017-12-16 06:23:04
인천도시공사는 국토교통부의 2017년도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선정 결과에 따라 공사 참여 지역에 대한 사업을 2018년도 본격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공모 결과 인천은 광역공모형 3곳, 광역제안형 1곳, 공공기관제안형 1곳 등 총 5개 지역이 시범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중 공사는 남동구 만부마을, 동구 송림골 등 2곳(광역제안형)과 동구 화수정원마을(공공기관제안형) 등 총 3개 지역에 참여했다.

특히 화수정원마을은 공공기관제안형 전국 9곳 중 지방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

공사는 지난 7월부터 인천시 및 군·구 간담회 개최,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등 협력체계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사업 컨설팅 및 공모계획 수립을 선지원해왔다.

또 사업과 연계한 지역주민, 사회적경제 주체의 참여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과의 지원 협의체도 구성했다.

공사는 앞으로 지역 내 우선 추진이 가능한 공유지를 활용해 공공 주도 거점사업인 임대주택·주민공동이용시설·빈집 활용사업 등 주거환경 및 주민복지를 위한 하드웨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또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 육성과 사회적경제 주체 등 중간지원조직 협업 등 소프트웨어까지 통합 지원하는 총괄관리자 역할까지 적극 수행키로 했다.

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에 자체 프로그램인 ‘북돋움 프로젝트’를 연계 추진키로 했다. 주민·활동가 등 공감대 형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돋움터’와 마을재생·주거복지를 연계한 수요자 특화형 소규모 공공임대주택인 ‘돋움집’ 등을 해당 지역에 집중 지원한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은 인천 도시재생을 견인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