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노무현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첫 언급한 MB [성명서 전문]
뉴스핌 | 2018-01-17 20:44:00

[뉴스핌=조정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측근들의 검찰 조사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5시 30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건의 수사가 진행됐지만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라며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특히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나에게 물어달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전 대통령 기자회견 전문.

국민 여러분, 저는 매우 송구스럽습니다. 참담스런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한민국은 짧은 기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나라입니다.

저는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으로서 이런 자랑스러운 역사를 지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국정수행에 임했습니다.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으로 여러 건의 수사로 많은 고통을 받았지만,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낍니다.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이를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의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입니다.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달라는 것이 저의 오늘의 입장입니다. 끝으로 평창 올림픽을 어렵게 유치를 했습니다.국민 모두가 총단합해서 평창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냄으로써 우리 국격을 다시 한번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소망합니다. 고맙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뉴스핌 Newspim] 조정한 기자(giveit90@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송래   18.01.17 21:26

    사기꾼 쥐색휘를 구솔혀라....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