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등 떠밀린 네이버, 마지못해 규제책 내놔…벌써부터 실효성 논란
SBSCNBC | 2018-04-25 20:14:51
<앵커>
최근 불거진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해 네이버가 새로운 뉴스 댓글 정책을 내놨습니다.

한 사람당 한 기사에 달 수 있는 댓글량을 제한하겠다는 건데요.

벌써부터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시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네이버가 내놓은 정책의 핵심은 일종의 '총량제 강화'입니다.

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일인당 댓글 수는 최대 3개, 공감과 비공감 횟수는 하루 50개로 제한했습니다.

여기에 댓글을 연이어 작성할 때도 60초의 시간 간격을 뒀습니다.

네이버는 꾸준히 추진해오던 정책 개편의 일환이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최근 정치권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이 논란이 되자 급하게 내놓은 대책이라는 것을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 : (댓글과 공감의) 비정상적인 증가에 대해서는 그 부분들을 검토를 해봐야 되겠다, 어뷰징(다중 계정 조작)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번에 개편을…]

네이버는 이번 대책에서 또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증제와 사용자 서버 검증 등 기술적인 해결책도 고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 지목되는 '아웃링크'에 대한 내용은 이번 발표에서 제외됐습니다.

[최진봉 /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뉴스를 통해서 트래픽을 많이 유인하고, 그 트래픽을 네이버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하기 위해서 뉴스 서비스라고 하는 것이 너무나 필요하기 때문에 그래요. 결국 경제적 이윤 획득이라고 하는 달콤함을 쉽게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편,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선 오는 5월, 추가 개편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책이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SBSCNBC 이시은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