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북미 간 복잡한 입장 차, 美 행정부의 대북 기조 혼선..북미정상회담 비관론 강화돼 - CNN
뉴스핌 | 2018-05-23 18:18:12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북한과 미국 간 복잡한 입장 차이가 부각되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내의 일관적이지 못한 대북 기조로 인해 북미정상회담이 좌초될 수도 있다는 비관론이 더욱 무게를 얻고 있다고 미국 CNN이 23일(현지시간) 논평했다.

우선 북한은 존 볼턴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보좌관에 대한 혐오감을 여과 없이 드러냈고,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정하면서 노벨 평화상까지 꿈꿨던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발언까지 내놓으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북한의 태도를 돌변한 배후라는 지적도 서슴지 않았다.

2주 전 북한 억류 미국인의 석방 당시의 도취감은 이제 의심과 불확실성으로 변모했다.

이처럼 미국 쪽에서 갑작스레 비관론이 고개를 드는 이유는 도취감에 취해 있을 때는 잘 보이지 않았던 북한과의 복잡한 입장 차이가 상호 티격태격하는 가운데 전면에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CNN은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북한과 협상을 해본 당사자라면 북한이 수십 년 간 공들여 개발해 왔고 체제를 보장해 줄 수 있는 카드로 인식하고 있는 핵무기를 포기하게 하는 것이 얼마나 허황된 꿈인지 잘 알고 있다.

백악관 관료들은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더라도 수년에 걸친 고통스러운 협상을 거쳐야만 트럼프 대통령에게 노벨 평화상을 안겨줄 수 있는 북한의 비핵화가 가능하다는 현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 첫 신호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달 초 갑작스레 북한을 방문하고선 ‘단계별·동시적 비핵화’를 강조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전 행정부가 실패한 전략이라고 업신여긴 바로 그 방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면 대대적인 미국 민간 투자를 약속하겠다며 허황된 입장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볼턴 보좌관이 김정은 위원장에게는 곧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의 사망을 의미하는 리비아식 해법을 운운하며 미국이 내놓은 발언 하나하나에 민감해 하고 불안해하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암살 스토리를 제시한 셈이다.

어쨌거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김정은 위원장에게 안전을 보장하기도 하고 그를 ‘매우 훌륭하다’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백악관은 북미정상회담에 몰두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을 로버트 뮬러 특검이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고, 공화당원들은 11월 중간 선거에서 ‘평화와 번영’을 내세운 캠페인이 얼마나 근사할지 기대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이 성사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한 저변에는 ‘빅 쇼’를 앞두고 대중에게 서스펜스를 유발하려는 쇼맨십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기자들에게 “계약이 체결될 지 여부는 아무도 모른다. 100% 확신을 갖고 협상해도 결국 무산될 수도 있고, 0%의 확률 상황에서도 계약이 생각보다 쉽게 성사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는 정상회담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낮춰 혹여 실제로 성사되지 못하더라도 면피하려는 의도이거나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기 전에 화면을 통한 협상을 이미 시도한 것일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존 볼턴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보좌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日 정부 “북미정상회담 연기 가능성 언급한 트럼프 높게 평가”
北 노동신문 "북미대화 이뤄져도 남북회담 중단사태 해소 안 돼"
폼페이오 "美, 6·12 북미회담 개최 위해 노력하고 있어"
[한미정상회담] 한미 정상, 北 체제 불안 해소와 북미정상회담 차질없는 진행 논의
[한미정상회담]트럼프 "북미정상회담 6월에 안 열릴 수 있어..조건 충족돼야" (종합)
북미 회담 말 바꾼 트럼프, G2 무역협상도 뒤집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