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6·12 북미정상회담 예정대로 개최될 듯..트럼프 "12일 열릴 수도 "
뉴스핌 | 2018-05-25 23:26:05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6·12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볼 것이다. 지금 그들(북한)과 대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회담 개최시기에 대해 "(6월) 12일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전날 자신의 전격 취소 결정에 대해 북한이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정상회담 개최를 강력히 희망하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도 트위터 계정을 통해 김 부상의 담화에 대해 "따뜻하고 생산적인 담화"라며 "아주 좋은 뉴스를 받았다"며 환영했다. 그는 또 "우리는 이것이 어디로 이르게 될 지 곧 알게 될 것"이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번영과 평화로 이어지길 바란다"면서 "단지 시간(그리고 수완)이 말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에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서한을 통해 전격 취소됐던 북미정상회담은 당초 예정대로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북한과 대화를 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정상회담 취소 발표 이후 북미간에 상당한 물밑 대화와 접촉이 진행중임을 시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하루만에 다음달 12일 개최를 희망하며 북미정상회담이 당초 예정대로 열릴 수 있다고 언급한 것도 이같은 물밑대화를 통해 양측의 갈등도 상당수준 봉합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 입장을 밝히면서도 김 위원장에게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하라"며 회담 재개 문호를 열어 둔 바 있다.

kckim100@newspim.com

트럼프 “대화에 열려 있다는 北 입장 환영” (상보)
[북미회담 무산] 北, '자세 낮춘' 담화 발표...불씨 살려놓고 '물밑협상' 가능성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 북 어리석은 행동하면 대응 준비” (종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