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폼페이오 "완전한 北 비핵화까지 제재 유지..경제지원도 없을 것"
뉴스핌 | 2018-06-14 23:48:46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시점까지 대북제재는 유지될 것이며 경제지원 조치도 없을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 = 로이터 뉴스핌].

6.12 북미정상회담 결과 설명과 후속조치 논의를 위해 중국을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면담 뒤 진행된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에 대해) 제재 완화와 경제지원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후에만 가능하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한·중·일 3개국은 북한 비핵화가 완결될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돼야 한다고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참여를 재확인했고 결의안에 제재완화의 작동 근거도  포함돼있다"면서 "우리(미·중)는 적절한 시점에 그것(제재완화)을 검토하기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경우 유엔안보리의 제재를 완화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밖에 "우리가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위험은 여전히 있지만 전세계는 (북미정상회담에서) 이를 위한 조건들을 적절히 설정했다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왕이 부장에게 중국 정부가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도움을 준 것에 대해서도 감사를 표시했다.

한편 왕이 부장은 "중국은 일관되게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했으나 하룻밤에 이 문제가 모두 해결되기는 어렵다"면서 "동시에 우리는 북한의 안보 우려가 해소돼야한다고 믿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kckim100@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