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볼로딘 러시아 하원의장 "개방적이고 획기적인 한·러 관계 원한다"
뉴스핌 | 2018-06-22 00:31:49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뱌체슬라프 볼로딘 러시아 하원의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개방적이고 획기적인 한·러 관계를 원한다"고 밝혔다.

볼로딘 의장은 21일 러시아 하원에서 문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러시아 여러 정당들을 대표하는 이들이 다 나왔는데, 우리는 다 한마음으로 한국과의 발전을 기원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도착 직후 모스크바의 러시아 하원을 방문해 볼로딘 의장을 면담했다. 한국 대통령 최초로 문 대통령이 러시아 하원 연설을 앞두고 있던 터라 면담 시각 즈음 본회의장에는 하원의원 400여 명이 모인 상태였다.

뱌체슬라프 볼로딘 러시아 하원의장 <사진=청와대>

볼로딘 의장은 이번 면담에서 "역사상 한국 대통령이 처음으로 우리 하원을 방문해 반갑다"며 "문 대통령이 우리 의회와의 관계 발전을 위해서 많이 노력해 준 것에 감사하다"고 먼저 인사를 건넸다.

그는 이어 "한국은 러시아의 중요한 파트너이며 우리는 관계 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며 "여러 분야에서 그렇다. 그리고 문 대통령의 오늘 방문,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 우리 의원들과의 만남, 하원 연설이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볼로딘 의장은 "또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러시아로서는 중요한 문제를 실질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의회 간 새로운 기회를 맞았다"며 "특히, 송영길 의원이 우리 관계 발전과 실질 협력을 위해 아주 많은 노력을 한 것도 강조하고자 한다. (우윤근) 주러시아대사도 우리가 직접 자주 만나고, 적극적으로 건설적으로 협력하기 때문에 우리가 중요한 업적을 누리게 됐다"고 했다.

볼로딘 의장은 이어 "문 대통령이 당선되신 이후 우리 관계가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잘 알 수 있고, 의회 차원에서도 그렇다"며 "우리가 자주 실질적인 협력을 적극 추진하면, 특히 이번 국빈 방문으로 중요한 합의가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 모두, 한국과의 관계 발전과 협력에 대해 우리는 만장일치로 추진하고 있다. 이 문제에 있어서는 단합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의원들이 자주 한국을 방문하고, 의원들 덕분에 우리 관계가 성공적으로 발전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우리 외교정책에서 러시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며 "그래서 작년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했을 때 러시아와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신북방정책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대통령직속으로 북방경제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으로 우리 의회의 중요한 지도자 중 한 명인 송영길 의원을 모셨다"며 "우윤근 대사도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를 역임한 바가 있는 한국 국회의 중요한 지도자 중 한 명이고, 나와는 아주 가까운 정치적 동지다. 그를 러시아 대사로 임명한 것도 러시아와의 관계를 빠르게 발전시키려는 나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런 노력에 따라 근래 러시아와 한국의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작년 한 해 교역액이 전년도보다 40% 늘어난 190억달러에 이르렀다. 양국 간 인적 교류는 51만 명을 기록했다"며 "그러나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한·러 양국의 협력 가능성은 앞으로 무한하게 늘어날 수 있는 그런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렇게 양국 관계가 발전하는 가운데 양국의 의회가 중요한 역할을 해 주고 있어 감사하다"며 "양국 의장이 서로 교차 방문한 데 이어 양국 의장이 유라시아 국회의장대회를 함께 이끌고 있는 것도 기쁘게 생각한다. 양국 의회 위상이 높아지는 과정에서 우리 볼로딘 의장이 보여 준 지도력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한·러 관계도 북한과의 3각 협력 속에서 더욱 더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러시아 의회가 지속적으로 많은 지지를 보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hoan@newspim.com

문 대통령,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 면담…"남북러 3각 협력 이행방안 수립"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통해 시베리아횡단철도가 부산까지 다다르길 기대"
문 대통령, 오늘 러시아 국빈 방문…'남북러 3각 협력 추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