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中 통화정책 완화 전망에 달러↑, 금속↓
뉴스핌 | 2018-07-19 19:14:49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무역 갈등으로 인해 중국 위안화가 1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중국 정부가 다시금 대출 확대 정책에 나설 것이란 신호가 나오자 미달러는 상승하는 반면 금속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 인민은행이 은행들의 기업대출을 장려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를 계획하고 있다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무역전쟁 우려에 위안화는 역외시장에서 달러당 6.7800위안으로 가치가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본토시장에서도 달러당 6.7427위안으로 1년 만에 최저치로 내려섰다.

이날 기술주가 대거 포진한 선전종합지수는 1% 하락했으며, 상하이종합주가지수는 0.6% 내리며 1년 반 만에 최저치를 향해 곤두박질쳤다.

19일 상하이종합지수 추이<사진 = 텐센트재경>

세라 아야코 스미토모미쓰이신탁은행 마켓 전략가는 “시장참여자들은 본토와 역외 위안화 환율을 통해 인민은행이 의도적으로 위안화 평가절하를 용인하는지 주시하고 있다. 본토와 역외 환율 간 격차가 벌어지면 인민은행이 개입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이 격차가 벌어지기는 했으나 인민은행이 대대적으로 환시에 개입했던 2015년 중국 증시 붕괴 당시만큼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범유럽지수인 스톡스600지수와 독일 DAX지수, 프랑스 CAC40지수 등이 1개월 만에 최고치까지 오르자 주식트레이더들이 차익 실현을 노리고 매도에 나서 유럽증시는 이날 약보합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강력한 기업 실적에 전날 미국 S&P500지수는 5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다우존스지수는 5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미국의 대장 기술주들을 대표하는 이른바 FANG(페이스북·아마존·넷플릭스·구글) 주가도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둘러싼 불확실성에 파운드는 미달러 대비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1.3달러 밑으로 내려섰다.

미달러가 근 1년 만에 최고 수준에 이른 가운데, 엔과 유로 및 여타 유럽 통화들은 더 이상 전진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최대 산업금속 소비국인 중국의 경제성장 동력 약화 우려가 불거지자 금속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구리와 니켈 가격은 2% 이상 하락했고 아연은 3% 이상, 납은 2.5% 각각 급락했다.

금과 원유 가격도 하락 중이다. 금 현물 가격은 온스당 1218.34달러로 1년 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졌고, 북해산 브렌트유와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선물도 각각 배럴당 80센트 및 53센트 하락하고 있다.

브렌트유는 현재 배럴당 72달러10센트 수준에서 거래되며 지난주에 기록한 79달러를 넘으며 기록한 고점에서 9% 가까이 급락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증산에 나선 가운데 러시아와 미국 산유량도 증가하며 공급 부족 우려가 해소됐다.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 가격 1개월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7/19 중국증시종합] 위안화 가치 1년래 최저, 상하이지수 0.53%↓
[아시아증시] 日 차익실현 하락·中 위안화 1년래 최저
[뉴욕증시] 실적 훈풍에 'UP' 다우 5일째 상승
국제유가, 美 휘발유 수요 확인 후 상승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