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삼성-반올림, 10년 묵은 백혈병 분쟁 끝낸다
파이낸셜뉴스 | 2018-07-22 12:17:05
10여년간 계속된 삼성 반도체 백혈병 분쟁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삼성전자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이 반도체 백혈병 분쟁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의 제안을 무조건 수용키로 했다. 양측의 갈등이 마침내 종지부를 찍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최종 결론이 주목된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가 최근 내놓은 공개 제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전날 통보했다. 반올림도 같은날 '조정위의 제안에 동의한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앞서 조정위는 지난 18일 삼성전자와 반올림 측에 '2차 조정을 위한 공개 제안서'를 각각 발송했다. 지금까지는 양 당사자의 주장을 듣고 조정안을 제시하면 양측이 이를 수락 혹은 거부할지 결정하는 '조정' 방식이었으나, 이번에는 조정위가 양측 의견을 바탕으로 결론에 해당하는 중재 결정을 내리겠다는 게 핵심이었다. 특히 한쪽이라도 이를 거부할 경우 더이상 활동을 이어갈 수 없다는 '배수의 진'을 치면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조정위의 '제2차 조정 최종 중재안'에는 △새로운 질병 보상 방안 △반올림 피해자 보상안 △삼성전자 측의 사과 △반올림 농성 해제 △재발 방지 및 사회공헌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중재안은 이르면 2개월 뒤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조정위는 양측의 합의가 이뤄질 경우 오는 10월까지 반올림 피해자 보상을 모두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2007년 삼성 반도체 생산라인 직원 황유미 씨의 백혈병 사망이 계기가 된 '10년 분쟁'은 완전히 마무리된다.

이번 삼성전자의 중재안 수용은 지난 2월 초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된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관측된다.

재계 관계자는 "최종 결론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조정위가 마지막 카드를 제시한 게 해결의 돌파구가 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삼성전자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결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