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미 국채 수익률커브, 2019년 말에 역전 예상” - UBS 애널리스트
뉴스핌 | 2018-07-23 22:07:06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 국채 수익률 커브가 2019년 말에 역전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로 인해 대대적인 매도세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수익률 커브는 미국 2년물과 10년물 국채 수익률 격차를 나타내는 그래프로 수익률 커브가 평탄해지면 경기침체의 신호로 간주되기도 한다. 최근 이 수익률 커브가 평탄해지면서 경기 우려가 심화됐다.

2년물 수익률이 10년물 수익률보다 높아져 커브가 역전되면 더욱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장기로 돈을 빌리는 것보다 단기로 빌리는 것이 더 위험하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경제가 건전하게 성장하고 있다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수익률에 더욱 크게 작용해 통상 장기물의 리스크가 더 크다.

에린 브라운 UBS애셋매니지먼트 자산배분 헤드는 2019년 말에 이 수익률 커브가 역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에 “수익률 커브가 계속 평탄해져 내년 말에 역전되는 시기에는 시장 변동성이 증가하겠지만, 투자자들이 이를 경기침체가 곧 닥칠 것이란 신호로 판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리의 절대적 수준이 매우 낮아 수익률 커브가 역전된다 해도 과거만큼 금융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은행 모간스탠리도 이달 초 수익률 커브가 2019년 중반에 역전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미국 2년물과 10년물 국채 간 수익률 격차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미국발 수익률 곡선 평탄화 전염…경기 둔화 신호?
버냉키 전 연준의장 "미 경제 낙관…수익률 커브 역전 우려 안 해"
BOJ 정책 수정 가능성에 국채수익률↑, 증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