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베네수엘라 ‘살인 물가’ 대응책, 국민들은 더욱 공포에 떨어
뉴스핌 | 2018-08-20 20:54:50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초유의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초인플레이션 대응책으로 내놓은 볼리바르화 절하와 임금 인상 방안에 국민들은 오히려 공포에 떨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국영TV 연설을 통해 임금을 6000% 가까이 인상하고, 법인세율도 인상하며, 볼리바르화를 96% 절하한다고 발표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베네수엘라의 물가상승률이 100만%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한 가운데, 볼리바르화 단위에서 ‘0’을 다섯 개 빼겠다는 것이다. 또한 한 달에 1달러 인상하던 최저임금을 30달러 인상했다. 올해 들어서면 벌써 다섯 번째다. 

하지만 국민들은 이러한 대응책이 경제를 살리기는커녕 그나마 남아 있는 생존 능력마저 사라지게 할 것이란 공포에 휩싸여 있다.

베네수엘라 경제 규모는 2013년 마두로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반토막 났다. 또한 유엔에 따르면, 식품과 식수, 의약품 부족 사태가 확산될 것이란 우려에 2014년 이후 23만명의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자국을 버리고 이웃국으로 도망치듯 떠났다. 이처럼 베네수엘라 난민들이 밀려들면서 이웃국인 에콰도르와 페루는 베네수엘라인들의 입국을 막고 있다.

경제학자들은 마두로 대통령의 대응책으로 인해 볼리바르화 지폐 발행량이 늘어 인플레이션이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이미 60억달러의 채무에 대해 디폴트를 선언했고, 석유 생산량이 줄면서 수출 수익도 감소하고 있다.

리서치기관 신테시스파이낸시에라의 타마라 헤레라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국면을 안정시키고 투자를 끌어모을 방안이 정말 하나도 없다. 매우 강력한 인플레이션 상방 압력이 계속될 전망인 가운데, 마두로 대통령은 마지막 남은 생산적 시스템마저 짓밟아버렸다”고 평가했다.

게다가 마두로 대통령은 볼리바르화의 가치를 가상화폐 페트로와 연동하는 방안을 발표해 혼란을 더욱 키웠다. 이를 통해 볼리바르화를 절하한다고만 밝혔을 뿐 누가 페트로를 사용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지 않았다.

미 재무부는 볼리바르화의 페트로 연동책이 국제 투자자들을 속이고 미국의 금융제재를 우회하기 위한 방법이라며 페트로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휘발유 보조금 지급 제한도 국민들을 고통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마두로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연료의 밀수를 막기 위해 등록된 대중교통 사업자와 개인차량 소유자에게만 휘발유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카라카스에서 택시를 운전하는 다니엘 페레즈는 휘발유 보조금이 끊기기 전에 연료를 채우려 주유소로 달려갔지만, 주유소에서는 기존의 볼리바르화 지폐를 받지 않았으며 새벽부터 줄을 서 있었지만 연료를 채울 수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는 다음에 연료를 채울 때 얼마를 줘야할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베네수엘라에서 초유의 인플레이션 사태가 발생해 16일(현지시간) 기준 미달러로 2.22달러짜리 2.4kg 닭을 한 마리 사는데 1460만볼리바르가 들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베네수엘라 이주민들, 체포 위험불사…이주 계속된다
브라질 국경서 반(反)난민 시위… 베네수엘라인 1200명 귀국길 올라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이주민 입국 제한…남미 줄줄이 문닫아
휘발유 밀수로 골머리 앓는 베네수엘라…"휘발유 가격 올려야"
베네수엘라, 내달 新 볼리바르 발행…"암호화폐 페트로와 결합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