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文대통령 "정상회담 합의문에 담지 않은 논의 있다. 트럼프에 전할 것"
뉴스핌 | 2018-09-20 19:39: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평양 방문을 마치고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들도 있다"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이 내용들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이 미국에 보내는 다른 메시지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다음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해달라고 요청한 내용이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4일(미국 시간) 미국을 방문,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비핵화 관련 합의 내용이 미국이 요구했던 북한의 핵무기 내지 핵프로그램 신고보다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2박 3일간의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보고를 하고 있다. 2018.09.20 deepblue@newspim.com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방안과 교착 상태에 있는 북미 대화의 재개, 대화 촉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비핵화의 구체적인 방안과 상응조치들은 기본적으로 북미 간에 논의될 내용"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들도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방미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그 때 미국 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미국 측은 우리를 통해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하고 또한 그에 대한 답을 듣기를 원한다"며 "반대로 북한 측에서도 우리를 통해서 미국 측에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도 있다. 그런 역할들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 충실하게 함으로써 북미 대화를 추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는 평양정상회담 합의안에 포함되지 않은 메시지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미국이 요구하는 북한의 핵 무기 및 핵프로그램의 신고와 북한이 원하는 미국의 상응조치가 모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다만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북한이 취해야 할 조치들과 단계적인 순서, 미국 측에서 취해야 할 상응하는 조치들과 단계는 북미 간에 협의돼야 할 내용"이라며 "우리가 구두로 의견을 나눈 바는 있지만 이를 여기서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여지를 남겼다.

dedanhi@newspim.com

[26보] 문 대통령 "정상간 합의에 맞춰 실무협상하면 효과적 비핵화 진전될 것"
[영상]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보고..."金 위원장, 확고한 비핵화 의지 확인"
[일문일답] 윤영찬 "비핵화 실질적 진전 있다면 대북제재 환경 바뀔 것"
[4보] 靑 "남북 경협하려면 국제사회 제재 풀려야…완전한 비핵화 위해 노력할 것"
[영상] 이도훈 "北, 최정상급이 비핵화 입장 밝힌적 처음"
美 외신들 "핵시설 목록 제출, 비핵화 시간표 빠졌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