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패닉 증시】 과도한 증시하락, 후속 전략은?
edaily | 2018-10-11 19:23:00
10/16 장마감
거래량
415,773
전일대비
+1.21%
시가총액
6,854억
외인비율
0.0%
기간누적20일
62,498
매매신호
매도
대내외 악재로 연일 뒷걸음치는 국내 증시가 미국발 쇼크에 또 다시 휘청거리며 11일 2,120대까지 추락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분쟁과 달러화 강세, 신흥국 경제 우려, 외국인 수급 불안 등 악재가 상존하는 가운데 미국 경기의 불확실성까지 부각되면서 시장에 공포심리가 퍼졌다고 진단하면서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술적 반등’ 대비…관심유효 낙폭과대株 TOP 3

증시 전문가들은 최근 무역분쟁과 유가 상승, 미국 금리 상승, 달러 강세에 따른 외환시장 불안 등 대외 악재가 쌓이면서 증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나 홀로" 강세를 보이던 미국 증시마저 급락하자 충격이 더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10일 미국 증시 폭락은 펀더멘털에 대한 불확실성이 작용했다"며 "그 전까지는 채권금리 급등과 달러 강세 등 가격 변수가 시장 불안 심리를 자극했으나 이번 폭락은 미국 기업 실적과 경제 변수와 같은 펀더멘털 변수가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유튜브 [주식시황] 역발상 전략 필요, 패닉증시 대응전략은? (클릭)

이 팀장은 "10월 경제지표와 4분기 실적부터 무역분쟁의 부정적 영향이 반영되면서 4분기 글로벌 금융시장은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며 "코스피도 약세를 이어가 주가순자산비율(PBR) 0.93배에 해당하는 2,100선 전후에서 지지력 테스트를 하게 될 것으로 보이므로 당분간 포트폴리오 방어력 강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도 "당분간 조정 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환율과 금리 등 거시적 변수가 안정된다면 지수가 더 큰 폭으로 내리지는 않겠지만 본격적 회복은 미국 중간선거 이후 미중 무역협상이 재개될 때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다이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 역시 "미중 무역분쟁 격화와 북미 정상회담 지연 등으로 시장의 실망감이 커지면서 투자심리가 "공포" 단계에 접어들었다"면서 "코스피가 과매도 국면에 진입해 추가 낙폭은 제한적이겠으나 투매로 인한 낙폭을 회복하기까지는 2∼3개월이 걸릴 수 있어 섣부른 저가매수보다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튜브 [주식시황] 역발상 전략 필요, 패닉증시 대응전략은? (클릭)

관심종목
녹십자셀(031390)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SK텔레콤 삼성전자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