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사우디 “1973년 석유 엠바고 재현할 의도 없어”
뉴스핌 | 2018-10-22 20:46:45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 유력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암살 의혹을 둘러싸고 사우디에 대한 제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우디가 1973년의 석유 엠바고 엠바고를 재현할 의도가 없다고 강조했다.

칼리드 알 팔리 사우디 에너지장관은 러시아 22일(현지시간)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카슈끄지 암살) 사건은 지나갈 것”이라며 “사우디는 매우 책임감 있는 국가로, 수십 년 동안 석유정책을 책임감 있는 경제 수단으로 활용해 왔고 정치와 분리해 다뤘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장관으로서 사우디 정부가 건설적이고 책임감 있는 역할을 하고 세계 에너지 시장이 안정되도록 해, 세계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가가 오르면 세계 경제성장이 둔화돼 경기침체가 촉발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우디 왕실이 카슈끄지의 암살을 지시했다는 정황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쌓여 가는 가운데, 사우디 측은 실무선에서의 실수로 카슈끄지가 사망한 것이라며 사우디 왕실의 배후설을 적극 부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미 행정부는 이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미 의회에서는 사우디에 대한 무기 수출을 중단하고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에 대해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사우디 국영방송 알아라비야의 투르키 알다킬 대표는 14일 자사 논평에서 “미국이 사우디에 제재를 가하면 경제적 재앙을 맞게 될 것이며, 전 세계가 그 여파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며 “유가가 2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위협했다.

사우디 정부는 알다킬 대표의 논평이 사우디 왕실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다고 해명했으나, 이 논평은 사우디 왕실이 외교적 채널 외의 수단으로 국제사회에 경고를 암시한 것이거나 시범적으로 위협을 해 보고 그 효과를 가늠해보려는 전략일 수 있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사우디가 원유 공급을 줄여 유가가 급등하면 단기적으로는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결국 원유 수요를 줄이고 대체 에너지 개발을 가속화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지난 1973~1974년 원유수출 엠바고나 1979년 이란혁명에 따른 오일쇼크 이후, 선진국들이 휘발유와 디젤에 세금을 부과하고 에너지 절약 정책으로 전환하면서 글로벌 석유 수요가 거의 초토화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금도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의 석유 소비량은 1974년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美 상원의원들 "'카슈끄지 피살'에 빈 살만 왕세자 개입 확실해"
언론인 암살 의혹에도 여전히 사우디 못 버리는 월가
언론인 암살 의혹에도 美·터키가 사우디 왕실 못 건드리는 이유
사우디 채권시장에 실리콘밸리까지 '카쇼기 충격'
트럼프 "카쇼기 사건 불구 사우디 포기 안해"..폼페이오도 맞장구
사우디, 수십 년 금기 깨고 ‘석유 무기화’ 위협...“유가 200$ 보고 싶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