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트럼프 “마크롱, 낮은 지지율로 고통받아” 비아냥
뉴스핌 | 2018-11-13 23:09: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프랑스를 방문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을 언급하며 무역과 국방 등 주요 이슈에 대해 불만을 털어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에마뉘엘 마크롱은 유럽을 미국과 중국, 러시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군대를 만들겠다고 이야기했다”면서 “그러나 독일이 1, 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는데 어떻게 프랑스에서 이것이 가능할까?”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프랑스인들은 미국이 오기 전에 파리에서 독일어를 배우기 시작했었다”면서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에 돈을 내거나 아니거나!”라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프랑스와 무역 문제도 제기했다. 그는 “무역에 있어 프랑스는 훌륭한 와인을 만들지만, 미국도 그렇다”면서 “문제는 프랑스는 미국이 와인을 프랑스에서 팔기 매우 어렵게 하고 매우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데 미국은 프랑스 와인이 팔리기 쉽게 하고 아주 낮은 관세만을 부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은) 공정하지 않고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제는 에마뉘엘(마크롱)이 프랑스에서 매우 낮은 26%라는 지지율과 10%에 달하는 실업률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그는 단지 다른 주제로 넘어가려고 한 것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마크롱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자신을 비판한 데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마크롱 대통령은 전날 1차 대전 100주년 기념식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수주의를 의식해 “배타적인 애국심”이라고 지적하고 “늙은 망령이 혼돈과 죽음을 터뜨리기 위해 되살아나고 있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전날 파리에서 “오늘날 문제들의 대부분은 한 나라가 해결할 수 없고 함께 해결해야 하는 것”이라면서 “100년 전 고립이 해결책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그것이 오늘처럼 서로 연관된 세계에서 해결책일 수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를 비난한 발언으로 풀이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중간선거 유세에 나서 “여러분은 내가 어떤 지도자인지 알고 있다. 나는 국수주의자다. 그 말을 사용하라”라고 외쳤다.

이날 트윗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건 그렇고 프랑스보다 국수적인 나라는 없고 이들은 매우 자랑스러워하며 정의로운 사람들”이라면서 자신의 구호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을 인용해 “프랑스를 다시 위대하게!”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마크롱 대통령 측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에 대해 논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1차 대전 미군 전사자 묘지 참배 일정 취소와 관련해 “헬리콥터가 시야를 거의 확보할 수 없어서 프랑스의 1차 대전 미군 전사자 묘지로 날아갈 수 없었다”면서 “나는 그냥 가라고 했지만, 경호 측에서 공항과 멀고 파리 폐쇄로 안 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 날 미군 묘지에서 한 연설은 비가 쏟아붓는데도 했다”면서 “이것은 가짜뉴스들이 거의 보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mj72284@newspim.com

[사진] 佛 마크롱 부인으로 오해 받은 獨 메르켈 ‘황당’
트럼프, ‘악천후’ 佛 일정 취소에 비난고조…WP “마크롱 관계 탓”
[사진] “별로 손 잡기 싫습니다만”…佛마크롱과 악수하는 트럼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