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뉴욕전망] 추수감사절 효과, 소비 불 지필까...미·중 무역협상 돌파구 여부도 관심
뉴스핌 | 2018-11-18 15:03:00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이번 주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협상 소식 및 미국 최대의 명절인 추수감사절 소비 상황에 주목한다. 전통적으로 추수감사절과 블랙 프라이데이(11월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 날)를 필두로 연휴 주간에는 상승장을 펼치는 '추수감사절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올해에도 추수감사절이 증시 상승을 이끄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미·중 무역협상 전개 방향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뉴스가 보도했다.

뉴욕 증시 3대 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지난 16일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0.49% 상승한 2만5413.22포인트에 하루를 마쳤다. S&P500 지수는 0.22% 오른 2736.27포인트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0.15% 떨어진 7247.84포인트로 거래를 마쳤다.

주간으로는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했다. S&P500지수는 한 주간 1.61% 빠졌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주 대비 2.22% 하락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주보다 2.15% 내렸다. 

교착상태에 빠진 미중 무역협상이 해빙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타났지만, 투심을 띄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애플을 필두로 한 기술주 부진이 지수를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월가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반도체 칩 업체 엔비디아의 3분기 실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통상 분쟁 해결을 원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중국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중국이 타협을 원하고 있다"며  "아마도 우리는 그것(추가 대중관세)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이어 양국의 무역 협정은 반드시 "상호 호혜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보도된 뒤, 시장에는 무역 분쟁 해결에 대한 낙관론이 대두하면서 상승장이 연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백악관 관계자가 CNBC에 미중 무역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신호는 없다는 엇갈린 반응을 내놓아, 무역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여전히 시장에 남아있는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달 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G20 정상 회의와는 별도로 진행되는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양국의 정상이 회동하는 것은 무역전쟁이 발발한 이래 처음이다. 회담에서 긍적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연말 랠리가 연출될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시장 전략가들은 회담에서 양국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할 시 주식 시장이 큰 압박을 받을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CFRA의 투자 전략가 린지 벨은 "미중 무역 분쟁은 시장이 직면한 가장 큰 우려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가는 "트럼프-시진핑 회동에서 많은 결과가 도출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연말까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이 세워지지 않는 상황 속에서 무역 분쟁이 고조될 경우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주식시장이 오는 2019년 순조롭지 못한 출발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반면 BTIG의 줄리안 에마뉴엘 수석 전략가는 무역 협상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예견했다. 전문가는 "주식 시장이 대통령의 성과(performance)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트럼프는 주식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회권력을 양분한 미 중간선거 결과와 정치적으로 직면한 모든 역풍을 고려할 때,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든 성과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에 "시장이 회담이 시작되기 전 랠리를 펼칠 수도 있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투자자들은 이 외에도 추수감사절 소비 동향에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의 소비가 큰 폭으로 늘어나는 추수감사절은 증시에 호재로 작용해왔기 때문이다. 

아울러 시장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둘러싼 불확실성도 여전히 주시하고 있다.

◆ 이번주 주요 발표 및 연설

19일에는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11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시장지수도 나온다. L브랜드와 어반아웃피터스의 실적도 이날 발표된다.

20일에는 11월 필라델피아 연은 비제조업 전망 설문이 발간된다. 10월 건축 허가건수와 주택착공건수,  미국석유협회(API) 주간 원유재고도 나온다. 타깃과 베스트바이, 콜스, 반스앤노블스, 로우스, 캠벨수프는 이날 실적을 발표한다. 

21일에는 10월 내구재수주 및 경기선행지수, 기존주택판매가 발표된다. 11월 로이터/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확정치)와 주간 신규 실업수당 신청건수도 이날 나온다.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 및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천연가스재고도 발표된다.

22일에는 추수감사절 연휴를 맞이해 금융시장이 휴장한다. 

23일에는 11월 마킷 제조업 PMI(예비치)와 마킷 서비스업 PMI(예비치)가 나온다.
 

saewkim91@newspim.com

트럼프 “국경 장벽 위해 셧다운 하기에 좋은 때일 수도”
펜스 신임 ‘흔들’?…트럼프 “조금의 의심도 없다”
트럼프 “폼페이오·CIA와 카슈끄지 피살 논의할 것”
트럼프 “뮬러 특검에 보낼 답변 직접 작성..쉽게 썼다”
[1보] 트럼프 “중국, 타협 원해‥ 추가 관세 부과하지 않겠다 ”
트럼프, ‘예산 삭감’ 뭇매 맞고 산불 피해지 방문 결정
감세 약발 끝나는 트럼프 경제…추가 부양 기대도 ‘난망’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