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세계증시↑ vs 달러↓...무역전쟁+美긴축 전망 흔들려
뉴스핌 | 2018-11-19 19:33:30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에 대해 미국 측에서 엇갈린 신호가 나오면서 세계증시가 19일 상승하고 있는 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세계경제 리스크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긴축 전망이 흔들려 미달러가 하락하고 있다.

앞서 아시아증시는 좀처럼 치고 올라오지 못하다가 막판에 강력하게 상승하며 마감했다. 유럽증시도 광산주, 기술주, 은행주들이 일제히 1% 가량 오르며 상승 출발했다. 아시아 장에서 머뭇거리던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도 유럽 장 들어오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무역 양보안을 받아 들고 중국산 수입품에 더 이상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한 영향에 지난주 금요일 뉴욕증시는 상승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이달 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무역합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졌다.

하지만 지난주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및 동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 갈등으로 첨예하게 대립했고, 특히 APEC 정상회의는 공동성명을 채택하지도 못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중국이 방식을 바꾸지 않는 한 중국에 대한 관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레이 애트릴 NAB 외환전략 책임자는 “트럼프 대통령 발언은 추가 관세전이 보류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한 반면, 펜스 부통령과 시 주석 간 설전은 무역전쟁이 격화될 것이란 전망을 가리키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19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한편 연준의 금리인상 행보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아졌다. 연준 정책위원들은 여전히 금리인상이 지속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지만 세계경제 성장 둔화에 대해 더욱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긴축 사이클이 예상보다 짧게 끝날 수도 있다는 관측이 확산되고 있다.

이 가운데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미국 경제성장세가 내년에는 세계 평균 수준으로 둔화될 것이라 전망함과 동시에 내년 달러가 전반적으로 하락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아 이러한 관측에 더욱 무게를 싣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이와 함께 일본 엔, 남미 통화들, 스웨덴 크로나, 호주 달러, 뉴질랜드 달러, 이스라엘 셰켈 등에 대해 오랫동안 유지해 왔던 하락 전망을 상승 전망으로 수정했다.

이날 존 윌리엄스 미국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연설이 예정돼 있어, 그가 어떠한 경제 전망을 내놓을 지에 시장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미 추가 금리인상 전망을 낮춰 잡고 있다. 시장에서 점치는 12월 연준의 금리인상 확률은 90% 이상에서 73%로 낮아졌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최근 기록한 고점은 3.25%에서 3.08%로 떨어졌고,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도 최근 고점에서 후퇴했다. 이에 따라 유로, 파운드, 엔이 달러 대비 일제히 상승 중이다. 파운드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협상 추이를 관망하며 이날 큰 변동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유럽연합(EU)과 합의한 브렉시트 협상문 초안에 반대하며 각료들의 줄사퇴가 이어지면서 불신임 투표 위기까지 몰리며 정치 리더십이 크게 흔들리고 있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18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에 출연해 “내가 퇴임하면 브렉시트 협상은 더 어려워진다”고 경고했다.

영국 내에서는 브렉시트 찬성파와 반대파 모두 협정문 초안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어, 영국이 EU와 합의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파운드/달러 환율 19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상품시장에서는 달러가 하락하면서 금값이 지지받고 있다. 금 현물 가격은 온스당 1220달러19센트에 거래 중이다.

지난주까지 6주 연속 하락했던 국제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감산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이날 상승 중이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1개월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아시아증시] 일제히 상승, 日 반도체주 숏커버링·中 부동산주 견인
[11/19 중국증시종합] 무역전우려에도 경기부양 기대감에 상하이지수 0.91% ↑ 2700선 회복
[뉴욕증시] 블루칩 상승, IT 경계감 여전
[유럽증시] 브렉시트 불확실성 속에서 하락
국제유가, 주간 기준 6주 연속 하락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