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주요국 지표 악화에 글로벌시장 ‘리스크 오프’
뉴스핌 | 2018-12-10 20:11:43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주요국 경제 지표들이 글로벌 경제성장세 둔화를 가리키고 미국과 중국 간 무역긴장이 고조되면서 10일 세계증시 하락세가 한층 심화되고 있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미·중 무역긴장이 완화될 것이란 신호에 일희일비하며 간헐적으로 랠리를 펼치기도 했으나 4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미국·중국·독일·일본 등 주요국 경제 지표가 일제히 악화되며 세계 경제 전망이 어두워지며 이날도 0.5% 하락하고 있다.

범유럽지수는 1% 가까이 급락하고 있으며,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0.5% 빠지며 뉴욕증시의 하락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3월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을 기록했다.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1.5% 급락하며 근 3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상하이 증시는 0.6%, 일본 닛케이 지수는 2.1% 내렸다. MSCI 신흥시장 지수도 1.3% 하락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10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멍완저우(孟晩舟·46) 중국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체포가 미·중 무역협상에 대형 악재가 될 것이란 전망 속에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90일의 휴전 기간을 엄수할 것이라며 내년 3월 1일까지 협상에 성공하지 못하면 즉각 중국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강경 입장을 보였다.

무역전쟁이 심화되면서 주요국 경제 지표들도 속속 악화되고 있다. 중국의 11월 수출입이 예상을 크게 하회해 중국 정부가 곧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렸다. 경기부양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지표 악재에 중국 위안화는 1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일본 경제는 지난 3분기 4년여 만에 최악의 위축세를 기록했다. 글로벌 수요와 무역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며 기업들이 투자를 줄인 영향이다.

지난주 발표된 독일 산업생산과 미국 신규 일자리수도 예상에 못 미쳐 투심이 크게 악화됐다.

경제성장 둔화 우려는 유가도 끌어내리고 있다. 국제유가는 10월 초 이후 30% 가량 급락했다. 다만 지난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회원국들로 구성된 OPEC+가 예상보다 큰 폭의 감산에 합의했다는 소식에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는 배럴당 60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미국 고용지표 악재에 미국 경제성장세가 고점을 찍고 악화되고 있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상 속도조절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부각돼 미달러가 하락하고 있다. 지난후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8월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을 기록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10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유럽 투자자들은 영국과 프랑스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EU)과 합의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이 11일 영국 의회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높아 파운드가 17개월 만에 최저치를 향해 하락하고 있다.

다만 이날 EU 최고법원인 유럽사법재판소(ECJ)가 영국 정부가 다른 유럽연합EU 회원국의 동의 없이도 일방적으로 EU 탈퇴(브렉시트) 통보를 철회할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려 브렉시트 반대파에 힘이 실리며 영국이 브렉시트 국민투표를 재실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프랑스에서는 4주째 반정부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프랑스 재무장관은 이번 시위로 인해 경제성장률이 0.1%포인트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프랑스 호텔, 교통, 소매 관련주들이 모두 하락했고, 프랑스와 독일 간 국채 수익률 격차는 5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확대됐다.

프랑스 정부가 성난 시위대에 굴복해 유류세 인상을 철회하고 부유세 부활까지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한국시간으로 11일 새벽 대국민 발표를 할 예정이다.

 

gong@newspim.com

[아시아증시] 경제지표 부진·화웨이 사태 속 日·中 하락
[12/10 중국증시종합] 화웨이 악재 경제지표 둔화 탓, 상하이지수 0.82%↓ 2600선 다시 붕괴
[뉴욕증시] '또 급락' 다우-S&P 3일 연속 하락
[유럽증시] 브렉시트 이후 최악의 하루 후 혼조
국제 유가 OPEC 감산에 '탄력' 주간 3% 상승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