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관세 우려에 애플은 느긋...공급업체만 발 동동
뉴스핌 | 2018-12-12 21:03:15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애플 공급업체들이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올릴 경우에 대비해 아이폰 생산시설을 중국 외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반면, 정작 애플은 미·중 무역협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두고 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1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공급업체들은 미국이 중국에서 들여오는 아이폰에 10% 관세를 물릴 때까지는 중국에 머물겠지만, 관세율이 25%로 높아지면 상황을 중국에서의 이탈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조바심이 난 애플 파트너 업체가 애플에 아이폰 외 제품의 생산 시설을 옮기자고 제안했지만, 애플로부터 현재로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하지만 관세전이 심화되면 애플도 중국에서의 이탈을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RBC는 부진한 아이폰 판매로 이미 흔들리고 있는 애플은 10% 관세가 부과되면 주당순익이 1달러, 25% 관세가 부과되면 2.5달러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로 중국 내 혼하이정밀이 운영하는 생산시설에서 조립돼 전 세계로 수출되는 아이폰은 그간 미·중 관세전의 사선에서 멀찍이 떨어져 있었다. 하지만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은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산 스마트폰과 노트북에도 관세를 물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애플은 오랫동안 중국을 생산 기점으로 삼아 아이패드와 맥 시리즈를 생산해 왔으며, 이에 따라 수백 개에 달하는 업체들이 애플의 공급망에 얽혀 있는 상태다.

아이폰XS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아이폰 판매 둔화 또 확인..애플 충격 '재점화'
애플, 판매 부진한 아이폰 프로모션 늘린다
“삼성·애플, 저가품 무장한 中 화웨이·샤오미 에 역전패” - 배런스
아마존, 애플 제치고 장중 한때 시가총액 1위 기록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제치고 8년만에 시총 1위 탈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