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종합] ECB, 예정대로 올해 돈 풀기 끝낸다
뉴스핌 | 2018-12-13 22:09: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유럽중앙은행(ECB)이 계획대로 2조6000억 유로(3327조7600억 원) 규모의 채권매입프로그램을 이달 말로 종료하기로 했다. 다만 만기가 도래하는 채권에 대해서는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한 후에도 한동안 재투자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ECB는 13일(현지시간) 통화정책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성명에서 ECB는 “통화정책위원회는 ECB의 주요 금리를 인상한 후 한동안, 필요한 경우 APP(자산매입프로그램) 하에 매입한 만기가 돌아오는 증권에 대해 재투자를 모두 지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ECB는 4년 전 성장 위기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을 덮친 후 적용해 왔던 양적 완화를 끝내게 된다. ECB는 이 같은 자산매입프로그램의 추가적인 유용성이 적어 경제를 부양하기 위한 다른 수단에 의존할 계획이다.

이날 ECB는 기준금리인 리파이낸싱 금리를 0.00%로 동결하고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지급하는 한계 대출 금리와 시중은행이 하루 동안 돈을 맡길 때 적용하는 한계 예치금 금리를 각각 0.25%와 마이너스(-)0.40%로 유지했다.

성명은 “위원회는 ECB의 금리가 현 수준에 최소한 2019년 여름까지 머물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금융시장은 잠시 후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의 올해 마지막 통화정책 기자회견에 주목하고 있다. 드라기 총재는 새로운 경제 전망을 제시하고 전망의 위험과 광범위한 경제 전망에 대한 ECB의 의견을 밝힐 예정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유럽중앙은행(ECB) 본부[사진=로이터 뉴스핌]

mj72284@newspim.com

[1보] ECB, 기준금리 동결…양적완화 연말 종료 방침 유지
인도, 중앙은행 총재에 전직 관료 임명…"독립성 침해 우려"
인도 중앙은행 총재 사임…독립성 우려 증폭
정치 압력 받는 중앙은행, 불가피한 추세 - FT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