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박능후 "제약산업, 20년 뒤 반도체 대신할 것…규제혁신 등 돕겠다"
뉴스핌 | 2019-01-22 17:49:00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국가 핵심성장을 선도할 제약·바이오 산업이 가진 힘을 그 누구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지속적 관심과 투자를 통해 글로벌 제약 기업으로 도약하시길 바랍니다. 정부도 이 과정에서 규제혁신 등을 통해 돕겠습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타워에서 열린 ‘글로벌 신약 기술수출 기업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9.01.22 pangbin@newspim.com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중외제약(001060) 연구소에서 제약·바이오업계 최고경영자(CEO)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JW중외제약 연구소를 방문해 지난해 8월에 덴마크에 기술수출된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JW1601' 개발 과정을 시찰했다. 이어 2016년부터 올해 1월까지 신약 기술수출에 성공한 17개 기업 대표와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GC녹십자, 대화제약, 동아에스티, 영진약품, 유틸렉스, 유한양행(000100), 앱클론,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 코오롱생명과학, 크리스탈지노믹스,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에이비엘바이오, CJ헬스케어, JW중외제약, SK케미칼의 CEO 등이 참석했다. 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보건산업진흥원, 대구·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항암신약개발사업단 등 신약개발 관련 6개 단체장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박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대통령께서 올해 초 신년사에서 강조하셨듯 국가 핵심성장을 선도할 제약·바이오 산업이 가진 힘을 누구보다 중요하게 인식한다"며 "앞으로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는 자리를 자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국내 제약산업의 성과를 되짚으면서 제약·바이오 CEO들의 노력을 치하했다. 지난해 국내 제약기업의 신약 기술수출 실적은 11건으로 그 규모는 약 5조2642억원에 달한다. 이는 8건이었던 2017년 1조3955억원(추정치) 대비 3배 이상 성장한 실적이다.

그는 "제약·바이오 산업은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했다"며 "20~30년 후에는 현재 반도체 산업의 위치를 제약·바이오가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반도체가 갑자기 성장하지 않았듯 기업들이 사운을 걸고 나선다면 그 과정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장관님이 현장에 나와서 이야기를 듣는 것 만으로 힘이 난다"며 화답했다.

원 회장은 "전 세계 제약산업 규모는 1400조이지만 우리나라는 20조에 머문다"며 "제약 산업 발전을 위해 세 가지만 말씀드리겠다"고 입을 뗏다. 원 회장은 "제약산업은 생명을 다루는 만큼 '제약 주권'이 중요하다"며 "국가가 주권을 가져야할 필수적인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약산업은 연구기관, 대학, 병원, 제약사, 벤처 등 사회 인프라를 육성하는 풀뿌리 육성 산업"이라며 "이는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원 회장은 정부가 제약·바이오 산업을 미래 동력 산업으로 선언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제약산업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데 기여했지만, 이는 정부가 투자를 하지 않고 얻은 결과"라며 "정부는 국책사업으로 제약산업을 밀어준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약산업이 가진 에너지를 터뜨리면 제약산업은 미래 동력 산업으로서 국부 창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제약·바이오 산업을 미래 동력산업이라고 선언하는 것 만으로 상당한 에너지를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가운데)이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타워에서 열린 ‘글로벌 신약 기술수출 기업 현장 간담회’에서 제약회사 대표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2019.01.22 pangbin@newspim.com

원 회장의 환영사에 이어 오세웅 유한양행 상무의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현황 발표가 이뤄졌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얀센과 1조원 규모의 비소세포암 치료 후보물질 '레이저티닙'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레이저티닙은 유한양행이 2015년 7월 바이오벤처 오스코텍의 자회사 제노스코로부터 사들인 물질이다.

오 상무는 "유한양행은 4년 전부터 회사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오픈이노베이션 전약을 채택했다"며 "이후 파이프라인은 4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오 상무는 "오픈이노베이션으로 이룩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활발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우수한 제약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했다. 

 

keun@newspim.com

박능후 장관, 제약·바이오 17개사 대표와 만나…"지원방안 모색"
셀트리온 방문한 류영진 식약처장, "규제 혁신책 적극 검토할 것"
CJ헬스케어·종근당,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 공동 판매
루닛, 검진센터 '우리원헬스케어'에 의료 AI 시스템 공급
동아제약, 민화협과 남북대학생 국토대장정 개최 업무협약 체결
우리엔, 국내 동물병원용 전자차트 기업 1위에 올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