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정부, "판문점 선언 1주년" 행사계획 北에 통지…"초대장은 아냐"
뉴스핌 | 2019-04-22 19:42: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정부는 오는 27일 판문점에서 개최하는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행사 계획서를 22일 북측에 통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우리 측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통상 매일 오후에 실시하는 남북 연락대표 간 협의 시 4.27 1주년 행사 개최에 대해 통지했다”고 밝혔다.

구두 또는 문서로 통지됐는지는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북한은 별다른 반응 없이 우리 측 발신 메시지를 수령해갔다는 게 통일부 당국자의 설명이다.

아울러 북측 당국자가 행사에 참석해달라는 ‘초대장’ 성격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또 다른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 인사의 참석을 요구하는 그런 내용은 아니다”라며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관련 행사가 개최된다는 안내 성격의 통지”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위원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사인한 뒤 서로 포옹하고 있다. [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아울러 행사 공동개최 등과 관련해서도 따로 통지는 안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일부와 서울시, 그리고 경기도는 오는 27일 오후 7시부터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판문점 선언 1주년을 기념하는 ‘평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먼, 길”, “멀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을 주제로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4개국 아티스트들이 판문점 선언 1주년을 축하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기원하는 행사로 기획됐다.

1년 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당시, 양 정상이 처음 마주했던 군사분계선, 함께 걷기도 하고 마주 앉아 얘기를 나눴던 도보다리 등 그 날의 주요 장면을 되새길 수 있는 판문점 내 5곳에 특별 무대 공간이 마련된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의 연주와 설치 미술 작품 전시, 판문점 선언 그 후 1년 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여정을 담은 영상 방영 등 복합 문화예술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주한 외교사절과 서울시, 경기도 주민, 어린이청소년대학생, 문화예술체육계 인사, 정부국회 인사, 유엔사군사정전위 관계자 등 내·외빈 500명이 행사에 참석한다.

 

 

noh@newspim.com

통일부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 北 소장대리 근무 중"
통일부 "북미 진전 위한 4차 남북정상회담 준비할 것"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 평화퍼포먼스, ‘먼 길’ 27일 판문점서 개최
탁현민, 판문점선언 1주년 '반쪽행사' 우려에 "알지만 해야 했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남측 먼저 개방...軍 “곧 발표할 것”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