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문대통령, 한·카자흐스탄 경제 협력 세 가지 방향 제기
뉴스핌 | 2019-04-22 20:04:00

[누르술탄=뉴스핌] 채송무 기자 = 카자흐스탄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한·카자흐스탄 경제협력의 새로운 바람'을 주제로 비즈니스 포럼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누르술탄 힐탄 아스타나 호텔에서 있은 비즈니스 포럼에서 한국에서 동행한 989개사, 205명의 경제사절단과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아스카르마민 총리를 비롯한 주요 각료, 카자흐스탄 기업인 150여명 등 총 350여명이 참석했다.

우리 측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롯데제과, 코오롱, SK건설, 두산중공업, 동일토건, 성우하이텍 등의 기업이 참석했으며, 카자흐스탄 기업은 에너지·교통·물류 분야 국부 펀드인 Samruk-Kazyna, 국부펀드 Baiterek, 자동차 관련 Astana Group, 항공사 Air Astana, 금융사인 AIFC 등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22일 정상회담을 열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카자흐스탄은 우리의 중앙아시아 교역 규모 1위로 2018년에 21.6억 달러(수출 8.0달러/수입 13.6달러)를 기록했고, 우리의 중앙아시아 투자 규모 1위이기도 하다. 우리는 카자흐스탄에 2018년 기준 40억 달러를 투자했다. 2위인 우즈베키스탄 15억 달러의 2배를 훌쩍 뛰어넘는 액수다.

카자흐스탄은 이와 함께 1991년 독립 당시 세계 4위 수준의 핵 보유국 지위를 포기하고 비핵화를 통한 성공적 경제 발전을 이룩한 나라로 문 대통령은 이는 한반도에 영감을 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양국 간 미래지향적 경제협력 방향을 △양국 간 협력 지평 다양화 △4차 산업혁명 함께 준비 △물류 협력 강화으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그간 양국 간 경제협력은 에너지자원, 인프라 사업 위주로 발전해왔다"며 "앞으로는 보건의료, 중소기업, 금융,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중소기업 기술교류센터 설립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을 들어 "카자흐스탄의 중소기업 육성정책에 도움이 되고,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상생 협력사례가 될 것"이라며 "금융과 통관 분야에서도 양국 기업 간 교류를 촉진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는 "카자흐스탄은 '2050 경제발전전략'을 기초로 제조업 육성, 투자유치,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산업 다변화와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오늘 양국은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은 우주산업 강국으로 현존 최대의 우주선 발사기지를 보유한 국가이기도 하다"면서 "이번에 양국은 우주산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우주 협력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결실이 맺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물류 협력 강화에 대해 "카자흐스탄은 유럽·중동·아시아를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에 있다"며 "남북한은 지난해 철도와 도로 연결을 합의하고 착공식을 가졌다. 21세기 철의 실크로드인 철도와 도로를 통해 양국이 이어질 날이 멀지 않았다"며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은 1991년 독립 당시 세계 4위 수준의 핵보유국 지위를 포기하고 비핵화를 선언한 국가"라며 "한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 중이다.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이뤄진다면 양국 간 경제협력도 무궁무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꽃을 피우는 새로운 봄, 신실크로드 시대를 여는 화려한 개막이 되길 기대한다"며 "오늘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이 그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주역"이라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전문]문대통령 "한·카자흐스탄 정상회담 계기 알마티 도로 착공"
문대통령, 2022년 한·카자흐스탄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키로
문대통령, 중앙亞 순방 마지막 카자흐스탄에서 본격 정상외교
문대통령, 스리랑카 연쇄 테러에 "있어서는 안될 적대행위"
문대통령, 김경천·홍범도·계봉우·황운정 지사 언급 "뜻 기릴 것"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