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안팎으로 수주 길 막힌 전선업체들
파이낸셜뉴스 | 2019-04-23 19:05:05
자국산업 보호로 문 걸어잠가
해외 수주 경쟁서 밀리는데 국내입찰은 외국기업에도 개방
업계 "국내외 모두 불리한 상황"




해외 전선시장 진출이 각국의 자국산업 보호 방침에 따라 어려워지고 있는 반면 한국은 안방문을 열어주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국내 전선업체들은 해외 수주 경쟁에서 타국 기업으로서 입찰 제한 등의 차별을 받고 있지만 국내시장은 해외업체들에게 개방돼 안팎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23일 전선업계에 따르면 전력 케이블 제품은 정부조달협정(GPA) 비양허품목이지만 국내 일부 전력망 사업에서 전력케이블 입찰이 국제입찰 방식으로 진행됐다. GPA는 세계무역기구(WTO)가 국제 조달 시장의 자유화를 위해 정부 조달 시장의 상호 개방을 약속한 협정이다. 다만 일부 제품은 비양허품목으로 지정해 상호 시장 개방 대상에서 제외됐다. 전력케이블도 비양허품목에 해당돼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의 사업 입찰 시 국제입찰에서 제외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국내에선 한국전력이 국제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 외국 기업이 포함된 컨소시엄이 전력케이블 공급 계약을 수주했다.

국내 전력케이블 시장은 개방했지만 해외 시장은 각국이 점차 빗장을 걸어잠그는 추세다. 자국 산업 보호와 국가 전력망 안정화 등이 주된 이유다. 유럽 국가들의 경우 전력청과 전력 케이블 업체들이 긴밀한 공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세계 전선시장 1위 업체인 이탈리아 프리즈미안과 이탈리아 전력청(ENEL), 프랑스 넥상스(세계 2위)와 프랑스전력청(EDF) 등이 대표적이다. 중국도 자국 내 여러 실증 사업을 통해 자국 기업이 수주 실적을 쌓아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중국과 중동지역의 사우디아라비아를 대상으로 한 전력케이블 수출액은 감소세다. 중국으로 수출한 전력 케이블은 지난 2014년 12억219만달러에서 지난해 8억2042만달러 규모로 약 31% 감소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도 전력 케이블 수출액이 지난 2014년 3억2334만달러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3분의 1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전력 인프라 관련 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점에서 해당 산업을 정책적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전력 케이블에 문제가 발생 시 신속한 제품 공급을 포함한 유지보수 능력이 중요하지만 해외업체들에게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효율적 경쟁만을 강조하지 말고 국가 산업 발전이라는 틀에서 봐야 한다"고 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