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세계증시, 한국 역성장에 글로벌 경제성장 우려 촉발되며 하락
뉴스핌 | 2019-04-25 22:32:08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 경제성장 우려와 기업들의 혼재된 어닝에 25일 세계증시가 하락하고 있다.

한국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는 소식과 유럽 기업 어닝이 혼재된 양상을 보이며 범유럽지수인 유로스톡스600 지수는 0.2% 하락하고 있다. 독일 기업신뢰지수가 하락하면서 독일 경제 우려도 부각됐다.

특히 핀란드 통신장비업체 노키아의 주가가 10% 급락하며 유럽증시에 강력한 하방 압력을 주고 있다. 유럽 기술 섹터 지수는 0.9% 하락했다.

독일 DAX 지수 25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한국 국내총생산(GDP) 악재에 미국 외 세계 경제의 취약성이 부각되면서 아시아증시도 하락했다.

중국 인민은행이 추가 통화적 경기부양 기대감 낮추기에 나서면서 중국 상하이증시는 2% 이상 급락했다.

또한 중국 관료들은 경제성장 하방 압력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1분기에 나타난 경제 회복세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찬 물을 끼얹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0.3% 하락했다.

한국은행은 25일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분기 대비 마이너스(-)0.3%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 4분기에 -3.3%를 기록한 후 최저치다.

세계 경제성장 우려가 지속되면서, 각국 중앙은행들은 초수용적 통화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행은 이날 최소 2020년 초까지 매우 낮은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환시장에서는 미달러가 강세를 보여, 미국과 여타 국가들 간 경제성장 격차가 훨씬 벌어지고 있음을 반영했다.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전날 기록한 2017년 5월 이후 최고치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스웨덴 크로나가 미달러 대비 2002년 8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지고 유로 대비 지난해 11월 이후 최대 일일 낙폭을 기록하면서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방크가 인플레이션 압력이 약해 금리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질 수 있다고 밝힌 영향이다.

터키 리라도 미달러 대비 1.2% 급락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전망이 대폭 개선될 때까지 타이트한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리라는 달러 대비 지난해 30% 가까이 추락한 후, 올해 들어서도 10% 가량 하락한 상태다.

유로도 독일 및 이탈리아 경제 우려와 이번 주말 스페인 선거를 앞둔 경계심에 달러 대비 22개월 만에 최저치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상품 시장에서는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 가격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75달러를 넘어섰다.

미국이 한국과 중국 등 8개국에 허용하던 이란 원유 금수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공급 부족 우려가 부각되고 있다.

또한 원유 트레이더들은 러시아가 품질 문제로 송유관을 통한 폴란드 및 독일 수출을 중단한 것도 이날 브렌트유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25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gong@newspim.com

[아시아증시] BOJ 통화정책 동결에 日 상승...中 하락
[4/25 중국증시종합] 재료 고갈에 통화긴축 우려 직격탄, 상하이지수 2.43% ↓
[뉴욕증시] '쉬었다 가자' 최고치에서 일보 후퇴
[유럽증시] 중국 지준율 인하 루머 부인 속 혼조
브렌트유, 올해 처음으로 75$ 상향돌파...이란 제재 여파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