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표밭 ‘러스트벨트’ 흔들릴까…트럼프, 유세 주력
뉴스핌 | 2019-05-20 22:42: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6년 대선 승리를 거머쥐는 데 커다란 역할을 했던 미국 ‘러스트 벨트’ 유권자들의 마음이 흔들릴 조짐을 보이면서 내년 재선에 도전하는 트럼프 캠프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러스트벨트는 제조업 중심 지역으로 미국 백인 노동자들이 주류를 이룬다. 최근 들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 지역 표심 관리에 나섰다. 

20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최근 위스콘신과 미시간주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펜실베이니아주로 향해 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폴리티코는 이 같은 방문이 트럼프 캠프가 해당 지역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도를 굳히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했다.

트럼프 캠프 내부에서는 최근 약해진 해당 지역 공화당의 지원과 미시간주 상원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을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2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17개 주 여론조사 프로젝트를 마친 트럼프 캠프는 민주당의 유력 경쟁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펜실베이니아와 위스콘신, 미시간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선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스트벨트 3개 주에서 1%포인트(%p) 미만 차로 승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은 자신들이 이 같은 결과로 공황 상태에 빠지지 않았다면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지지율이 허니문 기간이 끝나면 떨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달 초 트럼프 대통령은 브래드 퍼스케일 선거 대책본부장과 로니 맥대니얼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의장,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고문을 만찬 자리에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빌 슈엘트 전 미시간주 법무장관은 “대통령과 부통령이 미시간주를 자주 방문한다는 사실은 내 생각에 모두가 수학을 이해한다고 생각한다”며 “미시간과 위스콘신, 펜신베이니아와 같은 주를 가지고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스콘신 역시 트럼프 캠프의 특별한 관심을 받는 주다. 지난해 중간선거 이후 위스콘신에서 공화당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라인스 프리버스 전 비서실장의 주도로 이뤄진 조사에 따르면 위스콘신에서 공화당이 풀뿌리 조직으로부터 관료 체제로 변질되면서 지역 활동가들과 연계가 약화하고 외부 컨설턴트에 무모하게 의존하는 한편 공화당에 쥐어진 기금을 당연한 것으로 여겨온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캠프 관계자들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의 주의 공화당 지도부와 재선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펜실베이니아의 주도인 해리스버그를 방문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지난달 미시간주 방문과 지난주 위스콘신 투어를 통해 러스트벨트 지지율 굳히기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다음 주에는 펜실베이니아 허시에서 열리는 모금 행사에도 참여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러스트 벨트 지지율 우려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블루칼라 노동자들 사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인기가 여전히 강하다고 본다.

이날 펜실베이니아주 유세에 참석할 예정인 공화당 소속 루 바레타 전 펜실베이니아 하원의원은 2016년처럼 트럼프 대통령의 인기를 평가절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람들이 지난 선거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다면 그들은 또다시 타 버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mj72284@newspim.com

트럼프 “김정은, 핵시설 5곳 중 1~2곳만 양보...협상중단 이유”
도이체방크 직원들, 3년 전 트럼프 일가 불법 거래 의혹 제기
美 차기 대선 민주당 경선 후보들, 트럼프 대이란 정책 비판
[종합] 트럼프 "中과 대등조건 합의 못해"..'중국제조 2025' 맹비난
트럼프, 탄핵론 제기한 공화당원에 "적의 손에 놀아나는 루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