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세계증시, 주요국 中銀 수용적 기조에 2주 만에 최고
뉴스핌 | 2019-06-19 18:38:15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전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곧 수용적 통화정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19일 세계증시가 2주 만에 최고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8일(현지시간) 전화통화를 하고 이 달 말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공식 확인한 것도 증시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전날 1% 전진한 데 이어 이날 0.4% 상승하고 있으며,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2% 가까이 급등하며 1월 이후 최대 일일 오름폭을 기록했다.

앞서 일본과 중국 증시도 각각 2% 가까이 뛰었으며, 호주 증시는 1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MSCI 전세계지수 6개월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금리인하 가능성을 언급하며 급격한 통화정책 기조 선회를 시사한 것을 기점으로, 글로벌 증시의 중앙은행발 랠리가 시작됐다.

드라기 총재는 18일(현지시간) 포르투갈 신트라에서 ECB가 개최한 중앙은행 포럼에서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추가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한국시간으로 20일 새벽에 발표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기자회견으로 몰리고 있다.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서는 7월 연준이 금리를 25bp(1bp=0.01%포인트) 인하할 전망을 완전히 소화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60bp 이상 이하할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시장은 ECB 또한 9월에 금리인하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메르츠방크 등 일각에서는 7월 금리인하 가능성 제기됐다.

외환시장에서는 별다른 변동성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수용적 통화정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에 거의 모든 통화들이 하방 압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기 총재의 발언 후 유로는 미달러 대비 1.118달러로 2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후 비슷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미달러는 엔 대비 108.3엔으로 소폭 하락했으나, 6개 주요 통화 대비로는 보합에 거래되고 있다. G20 정상회담 소식에 중국 위안화는 미달러 대비 일시 3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품시장에서는 금리인하 전망에 금 현물 가격이 온스당 1345.16달러로 1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앙은행들의 경기부양 및 미·중 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에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은 0.5% 가량 오르고 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19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gong@newspim.com

[아시아증시] 미·중 정상회담 개최 소식에 日·中 모두 상승
[6/19 중국증시종합] 무역협상 재개 기대감에 상승마감, 상하이지수 0.96 ↑
[유럽증시] ECB 부양 기대에 랠리
[뉴욕증시] 트럼프-시진핑 회동 소식에 강한 랠리
국제유가, 미·중 무역 대화 재개 소식에 급등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