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홍남기 "수소차 개소세 인하 연장"…車업계 "저공해차 목표제 부담"
뉴스핌 | 2019-06-25 19:35:00

[고양=뉴스핌] 최온정 기자 = 정부가 수소전기차(수소차)에 대한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조치를 연장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업 투자에 대한 세제혜택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자동차업계를 만나 "(정부는)자동차 업계가 다가올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 산업구조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며 "수소전기차(수소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과 최준영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최종 한국GM 부사장, 윤예선 SK이노베이션 대표, 김태년 자동차산업협회 위원장, 유종수 하이넷 대표 등이 참여했다.

[고양=뉴스핌] 정일구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자동차업계 간담회에서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준영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최종 한국GM 부사장, 박정호 르노삼성자동차 상무, 정무영 쌍용자동차 상무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6.25 mironj19@newspim.com

홍 부총리는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개소세가 올해 일몰이 된다. 다음주에 발표되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하경정)에 이를 연장하는 것을 담으려고 한다"며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친환경 차량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수소차에 대해 2017년부터 개별소비세 5%(최대 400만원)을 감면해 주고 있다. 부총리의 이번 발언은 연말에 종료되는 해당 지원책을 내년에도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한 홍 부총리는 자동차 업계의 투자를 독려하기 위해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책을 하경정에 담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홍 부총리의 자동차업계 현장 방문은 업종별 대기업 만남의 두 번째 행보다. 현장방문을 통해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고 기업의 투자를 독려하겠다는 취지다. 지난 13일에는 첫 방문지로 울산에서 석유화학업계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홍남기 부총리는 "기존 자동차 업계의 판도에 변화를 줄 수 있을 정도의 큰 산업 환경 변화가 다가오지 않나 싶다"며 "업계가 잘 적응하고 헤쳐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최대한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2022년까지 전기차는 43만대, 수소차는 2만5000대 보급한다는 목표 하에 자동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며 "규제 샌드박스 1호로 수소충전소를 만든 것도 업계에 관한 지원의지를 표시한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이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20 mironj19@newspim.com

홍 부총리와의 만남에서 완성차 업체는 연구개발(R&D) 세제지원 확대 및 친환경차 국내수요 촉진을 위한 수소차 개별소비세 감면 일몰 연장, 전기차 보조금 지속 지원 등을 요청했다.

자동차협회는 2020년부터 시행 예정인 저공해 자동차 보급목표제에 따라 미달성 기업에 대한 패널티 부과시 자동차업계에 부담이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부품업계는 집중근로가 불가피한 상황을 고려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확대하고 내연기관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정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자동차업계에서 언급한 건의사항에 대해 관계부처가 지혜를 모아 민간 투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 부총리는 간담회 참석에 앞서 고양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 자동차 제조과정과 친환경차의 기능 및 생산현황,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후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를 타고 킨텍스로 이동했다. 

[고양=뉴스핌] 정일구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오후 경기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을 방문해 전시장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2019.06.25 mironj19@newspim.com

onjunge02@newspim.com

자동차업계, 홍남기 부총리와 간담회…"정책 지원 필요"
홍남기 부총리 "김상조와 두 목소리 나지 않도록 소통할 것"
홍남기 부총리 "수소차 개별소비세 감면 확대 검토"
[사진] 수소차 타고 간담회장 들어서는 홍남기 부총리
[사진] 자동차업계 현장 방문한 홍남기 부총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