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통상역량" 키워라 ...철강업계, 전담 조직규모 대폭 확대
뉴스핌 | 2019-07-17 18:25:00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최근 기업들이 통상 역량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미국·중국의 반덤핑 관세 영향으로 통상 이슈가 급부상한데다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무역 환경에 변화가 일면서 중요성이 높아진 까닭이다. 

한국무역협회는 17일 '통상전략2020' 세미나를 개최했다. (왼쪽부터)설송이 무역협회 통상협력팀장, 도한의 포스코 상무, 채승우 현대제철(004020) 부장, 이정목 슈피겐코리아 실장, 이장완 회계사. [사진=심지혜 기자]

발 빠르게 나선 곳은 철강업계다. 수출 국가의 반덤핑 관세 정책에 따라 사업의 명운이 흔들리는 만큼 통상 조직 강화의 필요성이 크다고 느낀 것이다. 

도한의 포스코 상무는 17일 한국무역협회 주최로 열린 '통상전략 2020' 세미나에서 "올 초 통상 전략을 담당하는 조직 규모를 키워 '무역통상실'로 격상했다. 인원은 30여명으로 좀 더 늘릴 계획"이라며 통상 담당 조직에 대해 설명했다. 

포스코는 1990년대에만 해도 관련 인원이 4~5명에 불과했지만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느껴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관련 직원들은 철강 관련 유경험자뿐 아니라 미국 변호사 등으로 다양하다. 이들은 투자, 마케팅, 경영 전략, 판매 등 회사 업무 전반에 통상 리스크를 최소화 하거나 회피할 수 있는 조언을 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제철도 24명 규모의 '통상전략실'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2015년도만 해도 9명에 불과했던 인원이었지만 이듬해 대폭 확대했다. 통상전략실은 세 개 팀으로 나눠 업무 영역을 분담했다. 한 팀에서는 수입과 자유무역협정(FTA), 아웃리치 등을 담당하며 나머지 두 개 팀은 반덤핑 관련 업무에 집중한다. 

채승우 현대제철 부장은 "올해부터는 통상 업무를 담당하는 해외 주재원을 파견할 예정이다. 기존엔 계열사 생산 법인을 활용했는데 올해는 전담 인력을 미국에 보낼 계획"이라며 "통상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는 원하는 교육을 시켜 주거나 추후 업무 전환 배치 때 원하는 곳에 보내주는 등으로 지원도 한다"고 말했다. 

아웃리치 활동에도 적극 나서는 중이다. 현지 정부나 한국 대사관 등의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가지면서 정기적으로 이슈를 공유하는 것이다. 본사 차원에서도 특정 이슈 발생 시 자료를 만들어 전달한다. 

채 부장은 "해외 생산기지가 많다 보니 현지와의 관계가 상당히 중요하다. 이를 위해 최근 들어서는 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하려고 하고 있다"며 "미국의 경우 법인을 중심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등으로 지역사회와도 좋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회사 내 통상 조직의 역량 강화를 위해 대표이사(CEO)의 역할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통상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각 부서의 협력이 필수적인데, 담당자들이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소홀히 대하는 경우가 빈번해서다. 

도 상무는 "일례로 반덤핑 관세나 상계관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회계나 생산 기술부서의 협력이 필요한데, 담당자들은 본인의 일이 아니다 보니 이 부분에 둔감하다"며 "중요성을 각인시키려면 결국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CEO가 나서서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 부장도 "전사적으로 참여할 때 대응이 가장 효과적이다. 현대제철 역시 각 부서와 이슈를 공유한다. 특히 해외 법인과는 수시로 정보를 공유한다"며 "외부에 있는 전문가나 교수, 변호사 등을 초청해 전사적으로 통상 이슈 교육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jh@newspim.com

무역협회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통상전략 강화 필요"
무역협회, 중소·중견기업 위한 ‘통상정보전략센터’ 운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