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北 송일호 “‘조건없는 정상회담’ 하자는 아베 제안은 모순”
뉴스핌 | 2019-09-19 19:43:15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북한의 송일호 외무성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담당 대사가 ‘조건 없는 정상회담’을 하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제안이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송일호 북한 외무성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담당 대사 [사진=로이터 뉴스핌]

TBS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송 대사는 북일우호 대표단을 이끌고 방북 중인 일본의 가네마루 신고(金丸信吾) 씨를 동행 취재하는 일부 일본 기자들과 18일 만나 “전제 조건 없는 수뇌회담이라는 표현 자체가 모순되지 않나”고 말했다.

송 대사는 “전제조건 없이 수뇌회담을 하겠다고 얘기하지만, 핵·미사일·납치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그 자체가 전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지난 5월부터 줄기차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조건 없는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

송 대사는 이어 일본 정부가 고교 무상 교육 대상에서 재일 조선학교를 제외하고 유아교육 무상화 대상에서 조선유치원을 제외한 일본 정부의 조치를 강하게 비난하며, 이런 조치들이 철회되기 전까지는 “북일 관계가 1mm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 대화를 하려면 대북 정책을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gong@newspim.com

日 아베, 개각·자민당 인사로 '개헌 의지' 드러내…의회 해산 가능성도
日 아베, 납북 피해자 관련 “김정은과 조건없이 만나겠다”
아베 “'징용문제 先해결' 방침, 새 내각도 변함없다”
[종합] 아베, '對韓 강경파' 기용 방침…"한국 정책에 변화 없다"
납북 추정 日 실종자, 또 일본에서 발견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