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트럼프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3개월 전과 다르게 봐"
뉴스핌 | 2020-06-06 00:03:39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 합의를 3개월 전과 다르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지 확신하지 못 한다고 말해 양국의 깊은 갈등을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하고 "나는 3달 전과 비교해 미·중 무역 합의로 다소 다르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잘 지내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나는 그렇게 될지 모르겠다"면서 "(그것을) 알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5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 중인 트럼프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2020.06.05 mj72284@newspim.com

트럼프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pandemic·대유행)을 중국의 탓으로 돌려왔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홍콩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면서 양국 사이의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다. 다만 현재까지 양국은 올해 초 이룬 1단계 무역 합의 좌초설을 일축해 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가 베이징 등에는 확산하지 않고 유럽과 미국으로 퍼진 이유를 누군가는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2019년 중국 경제가 미국 경제를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지난 2년간 그렇지 못했다며 트럼프 정부가 중국에 부과한 대규모 관세를 언급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경제는 미국 경제를 따라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mj72284@newspim.com

미중, '또' 충돌…미 "中 여객기 미국 취항 금지"
자유무역항 추진 하이난, 홍콩 대체·미중 갈등 돌파 교두보로 부상
"중국, 미국 콩·돼지고기 구매 중단"…격화되는 미중갈등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