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김회재 민주당 의원 "국가산단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법안 준비"
파이낸셜뉴스 | 2020-06-07 11:11:05
김회재 국회의원. 김회재 의원실 제공.

[파이낸셜뉴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하는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발의를 준비 중이라 7일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 심화되는 지방경제 침체와 지방대학 졸업생의 취업난을 극복하기 위한 지역인재 육성 및 국가산단 입주기업 의무채용을 지난 총선 10대 공약으로 약속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한 법안을 준비 중이다.

김 의원은 국가산단은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 거점으로 조세감면, 행정 편의 지원 등 국가 다양한 지원을 받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봤다. 지역 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인재 육성에서 국가산단 역할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이 발의 준비 중인 법안은 국가산단 입주기업체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한 지역에 3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사람과 해당 지역 소재 지방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졸업 예정인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채용하도록 한다.

또 국가산단 지역을 관할하는 시·도지사가 ‘지역인재채용협의체’를 두도록 하려는 법안이다. 법이 통과되면 지역인재 채용 확대뿐만 아니라 국가산단이 위치한 지역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취업 기회의 확대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김 의원은 “지역의 좋은 인재들이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줄 수 있는 법안이 절실했다”며 “법안 발의뿐만 아니라 법이 본회의를 통과해 실질적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청년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