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이란 핵시설 화제...사고 vs 사보타주?
뉴스핌 | 2020-07-06 19:01:33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지난 2일(현지시간) 이란 중부 나탄즈의 핵시설 단지에서 발생한 화재를 둘러싸고 사고라는 이란 측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란 적성국의 피격이라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란 측이 화재 직후 큰 피해가 없다고 밝힌 이후 중장기적으로 핵시설 운영이 늦춰질 수 있다고 말을 바꾸면서 이러한 의혹이 증폭됐다.

화재 피해를 입은 이란 나탄즈 핵시설 [사진=로이터 뉴스핌]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베흐루즈 카말반디 이란원자력청 대변인은 화재 직후 "야외에서 건축 중인 창고에서 불이 난 것으로 핵시설 활동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며 단순 사고라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5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불이 난 건물은 신형 우라늄 농축용 원심분리기 생산을 위한 곳"이라며 "인명 피해는 없지만 정밀 설비와 계측 장비 등이 일부 훼손돼 신형 원심분리기 개발 및 생산이 중장기적으로 늦춰질 수 있다"며 말을 바꿨다.

이어 "안보 관련 기관이 화재 원인을 알아냈지만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안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서방 언론들은 이번 사고가 단순 화재가 아닌 이란 적성국에 의한 핵시설 사보타주 의혹을 제기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5일 중동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이 나탄즈 핵시설 단지에 폭발물을 설치해 화재가 났다"고 보도했으며, 로이터 통신도 이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사이버 공격으로 화재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일부 언론은 이스라엘이나 미국이 미사일 혹은 무인기 공격을 감행했거나 이스라엘 F-35 전투기가 직접 이란 영공을 침입해 폭격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특히 탄도미사일 생산 시설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이란 파르친 군기지 인근의 지난달 가스탱크 폭발사고에 이어 또 다시 사고가 발생한 정황으로 보아, 사보타주가 계속되고 있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우라늄 농축 원심분리기가 있는 나탄즈 핵시설은 2015년 핵합의(JCPOA)에 따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사찰하는 곳이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018년 5월 일방적으로 핵합의를 파기한 후, 이란이 단계적인 핵합의 이행 중단에 나서면서 지난해 9월 나탄즈 원심분리기를 재가동하겠다고 선언했다.

 

gong@newspim.com

미국, 베네수엘라행 이란 유조선 4척 휘발유 압류 시도
이란 검찰, 솔레이마니 살해 혐의로 트럼프 체포영장 발부
"美, 러·중에 이란 무기금수 연장 반대시 유엔서 고립 경고"
이란 대통령도 "韓, 원유수출 자금 계좌 동결 해제 해야" 압박
이란 中銀 총재 "韓, 석유수출대금 동결 해제하라...인도주의 물품 구매 위한 것"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