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종합] 靑, 뉴딜 전략회의 신설…文정부, "디지털·그린"에 하반기 명운 건다
뉴스핌 | 2020-07-12 16:36: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방안 중 하나로 내세우고 있는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한 범정부 전략회의를 신설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기자들과 만나 "한국판 뉴딜의 강력한 추진력 확보를 위한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새로 발족·가동된다"고 밝혔다.

전략회의는 오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마치고 이달 중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출범한다는 기류가 감지된다는 관측이다.

문재인 대통령.[사진=뉴스핌 DB]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시장과 서민 생활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다. 그간 한계로 지적돼 온 무역과 중화학공업 등에 매몰되는 것에서 벗어나자는 것이 '출발점'이⑵다.

한국판 뉴딜은 쉽게 말해 '디지털(Digital)'과 '그린(Green)'이라는 두 개의 큰 축으로 구성돼 있고, 고용안전망 구축과 사람투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원격교육과 비대면 의료 등 인프라 구축과 낡은 공공임대주택을 '녹색전환'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일자리 55만개를 만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임기 후반기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는 일련의 '미래 먹거리 사업'인 한국판 뉴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고, 오는 2025년까지 100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DB]

◆ 전략회의 '범정부 방식'으로 운영…문대통령, 월 1~2회 직접 주재

아울러 전략회의는 범정부적 방식으로 운영되고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전략회의를 월 1~2회 직접 주재하면서 한국판 뉴딜의 중요한 사안에 대한 결정을 신속하고 추진력 있게 내려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략회의를 뒷받침하기 위한 당·정 협업 형태의 기구인 '한국판 뉴딜 당·정 추진본부'도 신설된다. 추진본부장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추진본부는 관계부처 장관회의와 민주당의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두 축으로 운영된다. 각각이 맡은 역할을 수행하다 추진본부 안에서 당·정협업 형태로 '아이디어·성과'를 한 곳에 모은다.

세부적으로 관계부처 장관회의는 홍남기 부총리가 주재하고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조명래 환경부·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참여한다.

조정식 민주당 의원이 이끄는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의광재 의원이 디지털뉴딜 분과위장을, 김성환 의원이 그린뉴딜 분과위장, 한정애 의원이 안전망분과위장을 맡고 있다.

이밖에 추진본부에는 한국판 뉴딜을 정부 측이 실무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기재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지원단도 가동한다.

당 측에서는 정태호 민주당 의원을 책임자로 하는 기획단도 운영한다. 안건에 따라 다른 장관이나 의원 민간 전문가도 추가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략회의 발족 앞서 오는 14일 진행되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한국판 뉴딜이 지향하는 가치와 의미, 방향' 등을 밝히면서 강력한 추진 의지를 천명한다.

이어 홍남기 부총리와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대표사업과 기대효과, 제도개선 과제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날 보고대회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해찬 민주당 당대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과 관련 수석보좌관 등 당·정·청 주요 인사가 모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처음으로 한국판 뉴딜을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noh@newspim.com

정부, 이달 내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신설...문대통령, 직접 주재
OCI, 태양광에 울고 웃는다…그린뉴딜 정책 수혜 기대
정부, 한국판뉴딜 종합계획 내주 발표…"대통령이 직접 국민보고"
그린뉴딜 추진을 통한 2050 온실가스 전략 기자설명회하는 박 시장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