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EDGC, "Cell-free DNA" 혁신기술 해외 특허…"동남아 10조 시장 교두보"
뉴스핌 | 2020-10-23 12:16:12
11/25 장마감
거래량
1,039,576
전일대비
-4.93%
시가총액
4,549억
외인비율
6.19%
기간누적20일
0
매매신호
매도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245620))는 'Cell-free DNA'(세포유리 DNA) 혁신기술이 적용된 특허를 싱가포르에서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특허에 대해 "모든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플랫폼에 적용되고 상염색체와 성염색체 이상 판단이 모두 가능한 새로운 염색체 이상 분석방법"이라며 "DNA 염기서열 데이터로부터 유일 리드를 추출해 최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 태아의 유전적 질병과 건강상태 및 성별까지도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로고=EDGC]

EDGC는 아시아 최대 규모 제대혈뱅킹 상장사 코드라이프, 태국 최대 임상수탁기관 브리아와 비침습 산전 검사(나이스), 신생아 희귀질환검사(베베진) 등 첨단 NGS유전체분석 기반 서비스 공급계약을 맺고 있다.

코드라이프는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고, 홍콩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그리고 필리핀 등 10여 개 동남아시아 국가에 지점을 두고 있다. 이번 특허기술을 활용해 아시아 시장에서 나이스와 베베진 서비스 공급을 공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EDGC는 연간 1285만 여명의 신생아가 태어나는 10조 원 규모의 동남아 시장을 겨냥해 싱가포르에서 특허를 취득, 사업역량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 현재 해외 나이스 서비스 건수는 국내를 넘어 코로나 팬데믹에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해외 거래업체들과 기술적 지원을 위해 상시 웨비나를 개최하며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코드라이프 수탁병원 산부인과 의사 탄 카이릿은 "싱가포르에서는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등 기존 산전진단검사가 양막 안으로 주사바늘을 찔러 넣어 양수를 빼내야 하기 때문에 태아의 유산을 일으킬 수 있어 좋아하지 않는다"며 "산모의 혈액으로 검사하는 비침습 산전 검사는 산모와 태아 모두 안전하고 정확도 99% 이상의 검사로, 게임체인저(변화를 주도하는 기술)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EDGC는 최근에도 Cell-free DNA 분석기술이 적용된 특허 3건을 취득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국가 사업인 지식재산(IP) 경쟁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IP스타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관련 특허는 산모 혈액으로부터 분리된 전체 세포유리 DNA 단편을 산모 또는 태아 유래 단편으로 분리하고 이들 각각으로부터 계산된 Z-스코어를 이용해 태아 염색체 이수성 또는 산모 모자이시즘을 더욱 정확하게 판단함으로써 비침습적 산전 검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ssi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