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내년 경기 전망…ICT ‘호황’·중화학 공업 ‘회복’…건설은 ‘침체’
이투데이 | 2020-11-29 11:03:06
[이투데이] 권태성 기자(tskwon@etoday.co.kr)



내년에는 반도체 중심으로 글로벌 ICT 산업이 호황에 진입하고, 자동차·철강·석유화학·조선·기계 산업은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그러나 건설산업은 침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현대경제연구원은 ‘2021년 주요 산업별 경기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2021년 세계 경제는 이동제한 완화 및 경제주체 심리 개선 등의 영향으로 반등할 것이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겠지만 침체했던 세계 경기가 회복되고 2020년의 기저효과에 의해 세계 수요는 늘어나 전반적으로 2021년 국내 주요 산업경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중심으로 글로벌 ICT 수요 증대가 예상됨에 따라 ICT 산업은 호황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인한 수요 증대, 비대면 시장의 확대 지속, 주요국 디지털 인프라 투자 가속화 등으로 성장이 전망된다.

이에 반도체 제조 기계 등의 수요회복에 힘입어 기계 산업은 회복세가 커질 전망이다. 세계 경제 회복에 따른 전방 산업의 업황 개선, 정부의 뉴딜 정책과 주요국의 경기 부양책, 기저효과 등으로 기계 산업의 업황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글로벌 경제 회복에 따른 수요 증대로 자동차 및 조선 산업도 회복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산업은 세계 주요국의 경기 부양 효과 등으로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자동차 수출 수요가 증가하고, 내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 높은 실업률, 개별 소비세 인하 종료 등이 제약 요인으로 작용한다.

조선업은 신규수주 반등 및 선박 수출 증가 등 물량 부문의 개선이 전망된다. 건조단가 부문에서는 세계 경제 회복의 상승 요인과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의 하락 요인 등의 복합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조선업 경기는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겠지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하회할 가능성도 있다.

전방 산업의 회복과 기저효과로 인해 철강 산업 경기도 반등이 예상된다. 기저효과 및 국내외 주요 전방 산업 회복 영향 등으로 철강재 내수수요와 수출이 모두 반등하면서 생산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밑돌 전망이다.

석유화학산업은 글로벌 수요 회복과 제품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회복 국면으로 전환될 전망이다. 원가 경쟁력 개선과 전방 산업 회복, 언택트 관련 제품 수요 확대 등의 영향으로 회복 국면이 예상되나, 공급과잉에 따른 부정적 수급 여건이 조성될 우려도 상존한다.

또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전방 산업의 생산 활동 위축이 심화한다면 내수 회복을 지연시킬 가능성도 존재한다. 전반적으로 석유화학산업 경기는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을 소폭 밑도는 제한적인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한편, 건설업 경기는 정부의 SOC 예산 확대와 한국형 뉴딜 정책으로 공공 및 토목 수주가 늘어날 전망이나 민간 및 건축 수주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전체적인 업황이 침체를 벗어나기는 힘들어 보인다. 또한, 2020년 수주 증가가 향후 기성 증가로 이어지기까지 시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내년 대내외 경제 환경은 올해보다 개선될 가능성이 크나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이 여전히 그대로 있어 이에 따른 리스크가 국내 경제로 전이되는 것을 차단하고 국내 경기 회복 도모를 위한 신중한 경제 정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어 “수출 경기 회복을 위해 수출 품목 및 시장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수출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노력에 주력하며, 경제성장의 핵심 기반인 민간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성장 잠재력 확충을 위한 투자 활력 제고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삼성전기, 업황 호조에 MLCC ‘풀가동’…기판사업도 효율화
CJ, 업황 부진 속 자회사 선전 중 '매수' -KTB투자증권
LS, 업황 개선에 힘입어 실적 개선 흐름 기대 '매수'-IBK투자
한화솔루션, 양호한 PVC 업황에 태양광 모멘텀까지 ‘매수’ -하이투자
조선·기계·섬유 중심 제조업 업황 개선…12월 전망도 '맑음'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ssi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