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꼬리무는 월가 2020년 美 경제 위기 경고…이유는?
뉴스핌 | 2018-09-24 07:00:00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21일 오후 3시01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월가에서 오는 2020년 미국 경제가 중대 고비를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비관론자 소시에테제네랄의 앨버트 에드워즈 전략가와 뉴욕대의 누리엘 루비니 교수부터,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이코노미스트, JP모간의 존 노먼드와 페데리코 매니카르디 전략가, 유명 인사 밴 버냉키 전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헤지펀드의 대부 레이 달리오에 이르기까지 침체 혹은 급랭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 '사상 두번째 최장기 확장' 조만간 저문다

이런 주장의 가장 큰 전제는 '미국 경기 확장의 지속불가능성'이다.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경제 확장 기간이 역사적 수준인 만큼 조만간 둔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전미경제연구소(NBER)에 따르면 미국 경기는 현재 38분기째 확장 중이다. 지난 164년을 기준으로 최고 기록 40분기(1991년 3월~2001년 3월) 경신을 코앞에 두고 있다. 올해 2분기 미국 경제성장률은 연율 4.1%로, 약 4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경기 확장에 제한이 있는 건 아니다. 호주는 20여년동안 계속 성장해오고 있다. 또 미국 경기가 금융 위기 이후 느린 속도로 성장한 만큼 앞으로의 확장 여력은 남아 있다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미국 경기 확장이 시작보다 끝에 가깝다는 징후들이 곳곳에서 보인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면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소비 부문이다. 미국 개인소득 실질 증가율은 올여름부터 둔화해 1년 6개월 만에 최저치 부근을 향한다. 경제사이클연구소는 문제는 경제의 둔화 여부가 아니라 둔화 시점이라고 논평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등 재정 정책은 커다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둔화 정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미 잠재 성장률을 웃도는 속도로 확장 중인 미국 경제를 더 과열 상태로 몰아 '산이 높으면 골도 깊다'는 격언처럼 경기 둔화 시, 그 폭을 키울 수 있다는 예상이다. 올해 미국 연방의회는 1조5000억달러 규모 감세안과 향후 2년간 정부지출 상한을 3000억달러 증액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 재정 약발 2년뒤 끝…연준 긴축과 충돌

전문가들은 행정부의 재정 정책이 향후 2년에 걸쳐 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재정 적자가 불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계속해서 예산을 늘릴 수 없는 데다 경제 공급 능력이 확대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재정 확대는 경기 주기를 도리어 앞당기기 때문이다. 그들이 2020년을 미국 경기의 위기 시점으로 지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JP모간의 마이클 페롤리 수석 미국 이코노미스트는 2020년에 재정의 성장률 기여도는 근본적으로 사라진다고 분석했다.

미 의회예산국(CBO)은 트럼프 행정부의 부양책이 올해와 내년 미국 경제 성장률을 각각 3.3%와 2.4%로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2020년에는 성장률이 1.8%로 둔화할 것으로 바라봤다. 이에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은 2년 안에 행정부 재정 정책의 효과가 사라질 것이라며 2020년에는 "와일 코요테(Wile E. Coyote)가 절벽에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와일 코요테는 '루니 툰'이라는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캐릭터로, 절벽을 지나 내달리다 바닥이 없음을 인식한 후에야 비로소 땅으로 곤두박질치는 장면으로 유명하다.

2020년 침체론까지 주장하는 전문가들은 '재정효과의 희석과 연준의 긴축 충돌' 가능성을 제기한다. 재정 정책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박을 진정시키려는 연준이 공격적으로 금리 인상에 나서 경제가 급히 하강 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는 논리다. 나아가 이 과정에서 과거 수준보다 높은 자산 가격이 함께 꺼지면서 하강 정도가 증폭될 수 있다고 말한다. 에드워드 전략가는 "거의 매번 연준이 긴축할 때 침체가 발생했다"며 "사람들은 좋을 때 위험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이클이 전환 돌면 문제들이 생긴다"고 주장했다.

◆ 쏠린 전망, 적중한 적 없어

일부는 2020년 위기론을 일축한다. 불확실성이 산적한 상황에서 2년 뒤를 내다보며 위기론을 주장하는 건 '쓸데없는 짓'이라는 얘기도 있다. 한쪽으로 치우진 전망이 적중했던 적도 드물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향후 수년 안에 미국이 침체에 빠질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향후 3년 내 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은 36%에 불과하다고 바라봤다. 에버코어ISI의 크리슈나 구하 부회장은 "모든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2020년 침체를 예측하는 것은 헛된 짓이다"고 말했다.

 

bernard0202@newspim.com

日 기업 경영자 80% “무역전쟁, 2020년까지 이어질 것”
"다음 금융위기 2020년에 온다…'08년보다는 덜 위협적" - JP모간
골드만, 월가 '2020년 美 경기 침체론' 일축
월가, 2019년 연준 '터닝포인트' 3% 벽 못 넘는다
달러 꼬리무는 비관론...'연준 금리 올리면 팔아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