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종합] 대만 최악의 열차 사고로 200명 이상 사상...브레이크 안전장치 결함인 듯
뉴스핌 | 2018-10-22 21:14:45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대만에서 21일(현지시간) 열차 전복 사고로 22명이 사망하고 171명이 다치는 등 30년 만에 최악의 열차 사고가 발생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사고 당시 366명의 승객을 싣고 고속으로 달리던 열차는 대만 북동부 이란현에서 21일 오후 4시 50분경 객차 8대가 모두 탈선했고 이 중 4대가 완전히 전복됐다.

사상자는 미국인 1명 외에는 모두 대만인으로 확인됐다. 현재 사고 객차에서의 구조 상황은 정리됐으며, 부상자 중 10명이 중상을 입어 사망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대만 언론사 웹사이트에 올라온 동영상에 따르면, 사고 열차가 고속으로 달리다가 커브길에서 불꽃과 연기를 뿜으며 탈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루제선(鹿潔身) 대만 철도국장은 열차 기관사가 제한 속도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자동보호 시스템을 꺼 놓은 것으로 의심되지만,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사고 열차의 최고 제한 속도는 시속 약 129km이다.

대만 철로국은 해당 기관사가 5년 경력의 베테랑이며 사고가 나기 전 열차 동력이 부족하다는 보고를 했다며, 블랙박스를 조사해 과속 여부 및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기관사는 심각한 부상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열차는 대만 철로국이 2012년 일본에서 들여온 것으로, 사고는 처음이다.

대만 열차 사고 현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 생존자는 사고가 나기 전 기관사가 브레이크를 몇 차례 밟으며 날카로운 소리가 났으며 열차가 이상할 정도로 빠르게 달리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승객은 이상한 소리를 들었고 열차 내 전광판에 혼란스러운 화면이 떠 있었다고 전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날 열차에는 친척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귀가하던 중 9살 어린이를 포함해 8명의 일가친척이 모두 사망해 안타까움을 안겨줬다.

수백 명의 구조대원과 군 병력, 구급차가 동원돼 밤새 사고 현장을 수습했으며, 철로 통행은 양방향 모두 중단됐다.

이번 사고는 1981년 30명이 사망하고 130명이 다친 철도 사고 이후 대만 최악의 열차 사고로 기록됐다.

대만 열차 사고 구조 현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사진] 대만 열차 탈선 현장서 작업 중인 구조요원들
대만 열차 탈선으로 18명 사망, 178명 부상
[종합] 러 소유스 우주선 발사 사고...우주인 모두 무사
케냐서 버스 전복 사고…최소 49명 사망
탄자니아, 페리 침몰사고 사망자 218명으로 늘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