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소통이 답" 네이버 이해진·카카오 김범수, 사내 갈등 해결 "정공법"
뉴스핌 | 2021-02-25 20:08:49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최근 불거진 사내 갈등 해소를 위해 소통이라는 '정공법'을 꺼내들었다. 

이 GIO와 김 의장은 25일 같은 시간 나란히 임직원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이들은 성과급과 인사평가 제도 등 논란은 물론 회사 전반 운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철학을 구성원들에게 공유했다.

◆ 장기적 성장·보상 강조한 네이버...이해진 "스톡옵션 나눠 기쁘다"

이해진 네이버 GIO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이 GIO와 한성숙 대표이사,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참여한 '컴패니언 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네이버는 당초 성과급 등 보상 논란과 관련한 설명회를 계획했으나 다양한 주제의 사전 질문을 다루기 위해 컴패니언 데이로 성격을 변경했다.

사내시스템을 통해 라이브 중계된 컴패니언 데이에는 3000명이 넘는 임직원이 접속했다. 220개가 넘는 사전질문과 함께 기존 컴패니언 데이 운영 방식과 동일하게 직원 누구나 메신저를 통해 질문하는 현장 질문이 활발히 오갔다.

최근 불거진 성과급 논란과 관련, 한 대표는 성장을 위한 '움직임'에 보상하는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보상철학부터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도전이 성장해서 결실을 맺기까지 바로 매출로 가시화되지 않는 것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보상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성장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준 조직을 중심으로 보상을 했다고 부연했다.

특히 그는 연봉과 인센티브 외에 '전 직원 스톡옵션' 제도를 도입한 점을 피력했다. 수년 전의 도전이 외부로 결실이 가시화되는 시점에 주가가 오르기 때문에 미래의 가치를 전 직원들이 주주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유례없는 보상 구조라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 직원들은 스톡옵션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전 직원에게 1000만원 규모의 스톡옵션을 지급하고 있다. 2019년 당시 각 1000만원 규모인 77주의 스톡옵션을 행사가 12만8900원에 지급한 바 있다. 현재 2년 사이 주가가 3배 가까이 상승하며(전날 종가 기준) 인당 약 1900만원의 차익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당시 부여된 스톡옵션은 오는 27일부터 행사가 가능하다.

이 GIO 역시 스톡옵션의 가치와 의미를 높게 평가했다. 그는 "올해 진심으로 가장 기쁜 일 중 하나는 그동안 열심히 고생해준 직원들에게 정말 고마웠는데, 직원들이 과거에 만들었던 성과에 대해 처음으로 그 가치를 스톡옵션을 통해 주주 뿐 아니라 직원들과 함께 나누게 된 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GIO는 2주 후 글로벌 도전 전략에 대해 사내에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도 약속했다.

그는 "사업을 위해 재무적 투자가 아닌 전략적 투자를 중심으로 늘 고민한다"며 "투자 등 글로벌 도전 전략에 대해서는 우리 2주 후에 만나서 이야기하자"며 추후 소통의 장 마련을 약속했다.

◆ '인사평가' 논란에 입 연 김범수..."사내 문화 경고등 켜졌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25일 '브라이언톡 애프터'에 참석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사진=카카오] 2021.02.25 iamkym@newspim.com

김 의장도 이날 오후 2시 온라인으로 직원 간담회 '브라이언톡 애프터'를 열어 기부방안과 인사평가 논란을 비롯한 회사 전반에 걸친 주제를 놓고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 온라인에서 촉발된 인사평가 논란과 관련, 그는 "직장 내 누군가에게 해를 끼치거나 그럴 의도는 없었지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정말 조심해야 한다"며 "카카오 내에선 인간에 대한 존엄과 배려를 무시하거나 해를 입히는 행위는 절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민감하지 않은 리더나 동료가 있다면 그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이번 이슈는 사내 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카카오 공동체는 건강한 조직이 됐으면 한다. 건강하다는 것은 곧 회복탄력성"이라면서 "부딪힘이나 충돌은 당연히 있을 수 있으나 그 후 회복이 잘 되느냐가 중요하다"며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카카오는 이번 행사와 별개로 인사평가 제도와 관련해 다음 달 2일 간담회를 추가로 개최할 계획이다. 전 직원이 참여해 인사평가 제도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다만 김 의장의 참석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김 의장은 보상체계에 대한 개선도 약속했다. 그는 "최고의 인재에겐 최고의 대우를 해줘야한다는 생각을 한다"며 "경쟁사보다 보상이 더 적다면 빨리 개선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기부에 대한 자신의 철학, 선호하는 방식을 직원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앞서 김 의장은 자신의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의장은 "사회문제 해결과 거버넌스 롤모델은 빌게이츠"라며 "빌게이츠가 역설한 '창조적 자본주의'는 우리도 적용해서 풀 수 있는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자신의 관심 대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 ▲디지털 교육 격차 등으로 기회를 얻지 못한 사람들 ▲AI 인재 ▲스타트업 등을 꼽았다. 특히 그는 AI 인재 양성을 위해 'AI 캠퍼스' 설립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자신이 생각하는 기부 방식도 설명했다. 그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에 기부금을 바로 지원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제가 추구하는 방식은 프로젝트"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만들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이게 문제다 싶으면 '그냥 해보시죠' 하는 식으로 풀어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부금을 묵혀두는 개념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바로 써나가고 싶다"며 "1년이면 1년, 단위를 정해 몇천억원 수준을 쓰는 구조로 가고 싶다. 대규모 자본을 투입해 몇 가지 사회 문제라도 풀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iamkym@newspim.com

'장기적 성장·보상' 강조한 네이버…이해진 "스톡옵션 나눠 기쁘다"
'인사평가' 논란에 입 연 김범수..."사내 문화 경고등 켜졌다"
IT 총수의 갈등 해소법…네이버 이해진·카카오 김범수 "대화 합시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