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민간 對北 인도적 지원 재개 이르면 다음달 초 방북 성사
파이낸셜뉴스 | 2017-05-26 18:35:05
문재인 정부, 방북신청 승인北 승인땐 16개월만에 재개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북한주민 접촉 신청을 승인했다. 남북 접촉이 사실상 중단된 지 1년4개월 만이다. 이를 북한이 승인하고 정부의 후속승인이 무리 없이 진행될 경우 이르면 다음 달 초 민간단체의 올해 첫 방북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이유진 부대변인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정례브리핑에서 "민간단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등을 위한 인도협의 목적의 북한주민 접촉 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단 새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이달 초 말라리아 방역 등 의료지원 사업과 관련, 북측과 협의하기 위해 통일부에 대북 접촉을 신청한 바 있다.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 접촉을 승인한 것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사실상 처음이며 새 정부 들어 첫 사례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압박 기류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남북 민간교류와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실현한 것이기도 하다.

지난해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박근혜정부는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했으며 정부는 이후 대북 지원단체들의 대북접촉 및 방북신청을 거의 받아들이지 않았다.

북한이 이번 방북을 승인하면 이 단체는 다시 통일부에 물자반출신청과 방북신청을 해야 한다.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은 "대북접촉 승인이 났기 때문에 북측의 민화협과 팩스로 연락해 그쪽의 긍정적 반응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내달 10일을 방북일로 계획하고 있다. 이번 방북에는 이 단체의 공동대표로 있는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도 동행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통일부에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외에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등 19개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신청이 접수됐다. 특히 6.15행사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통일부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의 대북접촉을 지난 23일 접수해 승인 여부를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