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분주해진 재계…새 정부에 선제적 '코드 맞추기'?
SBSCNBC | 2017-05-26 20:24:42
<앵커>
정부가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하면서 재계는 일단 바짝 엎드린 모습입니다.

기업들은 앞다퉈 일자리와 상생 방안을 내놓으며 동참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백화점이 서울 문정동 유통단지 가든파이브에 문을 연 ‘상생형 쇼핑몰’입니다.

이 쇼핑몰은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임차료 명목으로 상인들에게 지급합니다.

매출이 늘어날수록 상인들이 받는 임대료 수입도 커지는 구조입니다.

[박동운 / 현대백화점 대표이사 : 로데오 상가 활성화를 위한 판촉지원이라든지 그런 부분이 포함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공동 판촉이라든지 중복 브랜드 최소화라든지 사업조정팀과 조정이 됐습니다.]

기업들이 새 정부의 상생과 화합 기조에 부합하려는 움직임을 잇따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1차 협력사에게만 적용했던 물품대금의 현금지급을 다음 달부터 2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게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안에 지급토록 하되, 이 과정에서 부담을 덜기 위해 5천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무이자로 대출해 줄 방침입니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등 식음료업체들도 사회공헌차원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노력에 동참하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전면에 나서 “고용이 최고의 복지”라며 고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롯데그룹 관계자 : 향후 5년간 7만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고, 3년동안 단계적으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31일 중소 협력사와 함께하는 상생 채용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지난해 1만5000명을 채용한 신세계는 올해 더 많은 인력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농협은 비정규직 5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한화그룹도 일부 계열사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입니다.

[재계 관계자 / 정부가 어떻게 정책을 내는지를 보고 움직이는 것이 대세지 않을까 / 큰 흐름이라면 그것을 부정해서 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재계 일각에서는 획일적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산업현장의 갈등을 더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이장균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 :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적인 부분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압박이 심한 상태고 이런 것들을 모든 기업이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스러운 부분이고… 작업할 수 있는 시간적인 부분들을 줄인다든지 아니면 그런 갈등들 때문에 서로 생산성이 저하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정부가 일자리 창출과 상생에 강한 정책 드라이브를 걸면서 재계가 이에 부합하려는 움직임에  앞다퉈 나서고 있습니다.

SBSCNBC 김완진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