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땡큐 삼성"에 4343억원 가전공장을 선물로
뉴스핌 | 2017-06-28 22:30:00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수천억원 규모의 미국 현지 가전공장 설립을 공식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 카운티에 3억8000만달러(한화 약 4343억원)을 투자해 생활가전제품 공장을 건설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미국 워싱턴DC 소재 윌라드 호텔에서 윤부근 CE부문 대표이사와 헨리 맥마스터(Henry McMaster)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투자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현지 공장의 고용규모는 약 950명 수준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가전 핵심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3년 전부터공장 설립을 검토해 왔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가전공장 부지 전경 <사진=삼성전자>

올해초 이같은 계획이 현지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고마워요 삼성! 미국은 당신과 함께 하고 싶다!(Thank you. @Samsung! We would love to have you!)"는 글을 남기며 빠른 결정을 압박하기도.

트윗 당시 삼성전자는 구체적인 계획을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두달 뒤 사우스캐롤라이나를 포함해 여러곳을 후보지로 물색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정상회담 동행 사절단에 삼성전자가 포함되면서는 사우스캐롤라이나로 확정됐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와 지난 2016년 하반기부터 공장 설립에 대한 협상을 진행했고 뉴베리 카운티를 최적의 지역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역엔  숙련된 인재가 많고 운송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으며 지역사회와 기업간의 원활한 파트너십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현지공장에서는 내년 초부터 세탁기 생산라인을 가동해 미국 현지 소비자의 수요와 선호도에 맞춰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가전 공장 설립을 계기로 미국 가전시장에서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신규 생산거점 확대를 통해 미국 프리미엄 가전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북미의 대표적인 럭셔리 가전 브랜드 데이코(Dacor)를 인수했다. 데이코는 주택·건축 시장을 주 타겟으로 하는 빌트인 가전 생산거점을 캘리포니아 인더스트리에 보유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트랙라인(Traqline) 조사 결과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가전 시장에서 점유율 17.3%로 1위를 기록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CE부문 대표는 “40여년간 미국에서 가전 사업을 추진해 오면서 패밀리허브 냉장고, 플렉스워시 세탁기, 플렉스워시 건조기 등 소비자를 배려한 혁신적인 프리미엄 가전 제품들로 미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생산거점 확보를 계기로 미국에서의 사업확장은 물론 글로벌 가전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국 소비자, 기술자, 혁신 기업들과의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제까지 삼성전자의 북미 수출 전진기지는 멕시코 공장이었다. 멕시코 티후아나 공장에서는 TV를, 케레타로 공장에서는 세탁기와 냉장고를 생산한다.

그러나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을 계기로 보호무역주의 움직임이 강화되면서 미국 가전 공장 신설에 대한 압박이 커졌다. 월풀이 미국 상무부에 삼성이 중국산 세탁기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췄다고 제소하는 등 현지 업체들의 견제도 본격화되고 있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미국에 추가로 가전 공장을 지으면서 글로벌 생산 전략을 새로 짜는게 불가피하다는 진단이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재계 속속 미국행…'신규투자' 등 경제외교 기대
트럼프 "땡큐 삼성! 미국 공장건설 기쁘다"
"삼성전자, 美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 설립 막바지 논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